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Aug 20. 2018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했다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 치료법

생살을 찢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는 대상포진은 늦여름에서 초가을 더욱 유의하셔야 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피부에 수포가 올라와 초기에는 피부병인 줄 알고 피부과를 찾으시는 분들도 많지만, 대상포진은 피부질환이 아닌 신경계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을 뒤늦게 발견한 50대 여성 환자분 사례


극심한 통증으로 콕통증클리닉을 방문하셨던 50대 여성 환자분은 어느 날부턴가 왼쪽 가슴 부위에 물집이 잡히기 시작했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다 물집의 범위는 점점 넓어지고 통증이 찾아왔습니다. 처음에는 피부 질환이라고 생각하셔 피부과를 찾으셨고, 약물치료를 받으셨습니다. 치료 이후 시간이 갈수록 물집이 잡혔던 부위가 더 아프셨다고 해요. 살이 스치기만 해도 아프고 전기가 오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 고통스러우셨다고 합니다. 극심한 통증으로 콕통증클리닉에 방문해주셨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진단받으셨어요.


대상포진, 초기 치료가 중요!

대상포진은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어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발진과 수포, 극심한 고통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이며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대상포진은 초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발진, 수포가 발생한 이후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시도하면 증상이 쉽게 완화됩니다.


그러나, 발병한 이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각종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특히 수포가 사라진 이후에도 극심한 고통이나 감각 이상 등이 지속된다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란?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상포진의 만성 합병증 중 하나이며 대표적인 난치성 통증 질환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70세 이상 대상포진 환자에게는 최대 50%까지가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생길 수 있어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피부질환은 치료되었으나, 염증이 신경에 남아서 통증이 계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가벼운 자극에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통증은 물론 우울증, 불면증, 식욕부진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치료방법

대상포진 후 신경통 치료의 경우, 신경에 약물을 직접 투입하는 직접 치료 요법과 약물 복용을 적절히 진행합니다. 병변의 신경을 직접 치료하기 때문에 3주 정도 이내에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음파를 통해 정밀하게 진행되어 신경에 발생한 염증을 직접 치료할 수 있답니다. 이와 함께 신경계 약물을 처방하게 됩니다. 이후 환자의 통증 상황을 살펴 약물 치료로 치료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물론 대상포진도 예방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랍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할 확률이 높은 질환이므로, 과도한 스트레스나 과로 등을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 폭염이 이어지는 여름에는 더욱 조심하시고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 환절기에도 컨디션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초기에 피부에 심상치 않은 수포가 발견된다면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신경통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면증을 부르는 하지불안증후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