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Sep 11. 2018

도수치료에 대한 Q&A

도수치료의 효과는? 도수치료의 모든 것

재활치료 중 한 방법인 도수치료(manipulation therapy)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도수치료는 척추관절질환에서 재발성 디스크 및 어깨질환에서 효과가 있으며 신체 근본적인 관절 재활을 돕는 치료인데요. 척추관절 재활치료로써 콕통증클리닉에서도 통증 완화와 재발 방지 치료로 ‘도수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도수치료에 대해서는 다양한 갑론을박도 많은데요. 도수치료가 어디에 효과가 좋은 치료인지,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정말 효과가 있는지 등 도수치료에 대한 궁금증을 모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수치료란 무엇인가요?

도수치료는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자세를 교정하기 위하여 물리치료사가 직접 시행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목과 허리는 분절로 되어있어 디스크가 여러 개가 겹치는 경우도 많고, 어깨관절의 경우에도 어깨의 회전각도가 360도 회전을 시킬 때 혼자 힘으로는 어려운 경우가 많아 움직임이 제한될 경우 치료사의 손으로 관절의 공간을 확장시키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후에 각도가 잘 나오게 되면 단계적인 근력 증가 프로그램들을 병행하면서 근력까지 튼튼하게 관리하는데 이렇게 치료를 시행하면 재발률도 줄이고 치료의 완성도를 보다 더 높일 수 있는 치료가 됩니다.


도수치료는 마사지나 안마와 다른 건가요?

흔히 하시는 오해 중에 도수치료가 안마나 마사지와 비한 것이라는 생각인데요. 도수치료는 이와 다릅니다. 마사지나 안마는 일시적으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개선까지 이루어지는 궁극적인 치료법은 아닙니다. 또한 도수치료의 경우 통증과 함께 재발요인을 제거하여 재활 치료로도 활용됩니다. 


도수치료는 어떤 사람에게 좋은가요?

도수치료는 가벼운 통증 질환이 있으신 분들부터 통증 수술 이후 재활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틀어진 골반이나 다리라인 등 신체 교정이 필요한 분들께도 좋으며 질환의 재발과 만성화를 막아야 하는 분들께도 좋은 치료법입니다.


도수치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치료사의 손과 다양한 치료 소도구만을 활용하는 치료라는 점에서 안전성이 극대화된 치료법이랍니다. 이로 인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각광받고 있답니다. 도수치료는 약물이나 주사를 주입하지 않아서 안전하고, 충분히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신경을 누르고 있는 근육과 척추, 관절의 문제를 수술 없이 해결할 수 있으며 부작용도 없답니다. 마취, 절개, 절골이 필요하지 않으니 별도의 회복 기간도 필요 없겠죠? 그러나 도수치료는 반드시 질병의 진단에 맞는 정확한 진단하에 시행이 되어야 합니다. 급성 디스크와 같이 통증이 지속될 때 도수치료가 시행된다면 더욱 통증이 악화될 수도 있어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상태 평가하에 시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수치료 사례

30대 여성 환자분께서 엉덩이 통증과 다리 저림, 허벅지 통증으로 내원하셨습니다. 진단 결과 급성 디스크 때 발생할 수 있는 허리가 휘어 보이는 증상이 발견되었습니다. CI주사치료를 시행한 후에 많이 호전되었지만, 안 좋은 자세와 습관으로 인한 디스크 재발 우려가 있어 도수치료를 시행했습니다. 현재 통증은 없는 상태이며 디스크 재활 목적으로만 도수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도수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 통증, 어깨 통증, 허리 통증, 발목 통증, 무릎 통증 모두 도수치료를 통해 호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증상과 상태에 따라서 전문의의 진단 이후 처방되는 것이 필요하며 병의 단계에 대한 평가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잘 인지하시고 도수치료를 선택하시면, 관절 재활에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되실 것입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콕 통증클리닉의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관절에 좋은 운동과 나쁜 운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