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김환희 Dec 17. 2018

갑자기 목이 아파요!
경추 추간판 탈출증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증상과 치료 방법



목이 아프고, 어깨, 팔, 손바닥, 손가락에도 통증이 발생한다면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통증 부위에 전기가 오듯 저린 느낌이 드는 등 감각 이상이 나타나거나, 쥐는 힘이 떨어져 물건을 놓치는 등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은 흔히 우리가 목디스크라고 알고 있는 질환입니다. 경추는 총 7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7개의 경추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쿠션과도 같은 연골 조직을 목디스크, 즉 경추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경추 추간판이 후방으로 탈출되어 신경을 압박하며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를 경추 추간판 탈출증 혹은 목디스크라고 합니다. 오늘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에 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 원인

경추 추간판 탈출증은 생활 습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으면서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눈이 나빠 눈을 찡그리며 목을 빼고 앞을 보는 습관이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또는 사고 등 직접적인 충격으로 목뼈나 관절에 손상이 생기면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 증상

- 목에 통증이 나타난다.
- 어깨, 팔, 손바닥, 손가락에 통증이 나타난다.
- 손이 저리고, 손 쓰기가 거북 해지며 다리에 힘이 빠지는 등 감각 이상이 나타난다.
- 쥐는 힘이 떨어져 물건을 놓치거나 팔을 들어 올리기 힘든 마비 증상이 나타난다.
- 두통이나 현기증, 어지럼증, 이명이 나타난다.


흔히 목디스크라고 하면 목에만 통증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목디스크의 신경염증 및 압박이 생긴 경우 주변 신경까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 치료

디스크 치료에는 꼭 수술이 필요하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만, CI치료, PEN시술, 도수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로도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90% 이상입니다. 최근에는 비수술적 치료로 질환의 충분한 완치가 가능하여 수술보다도 선호되고 있습니다. 


먼저, CI치료는 C-arm이라는 특수 영상 장치를 이용해 경막 외 공간에 주사 치료를 하는 시술입니다. 신경 부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대표적인 척추 치료 방법으로 대학병원에서도 사용되는 대표적인 척추 시술요법입니다. 


CI치료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PEN시술이라는 방법이 있는데요. 특수한 관을 이용하여 병변에 약물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재발성 디스크에 매우 효과적이며, 수술을 이미 시행하여 주사 치료의 효과가 미미한 경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재발성 디스크라면 도수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가 좋은데요. 이는 재활치료의 일종으로 물리치료사가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관절 및 근육 재활을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마디의 디스크 및 협착증으로 인한 틀어진 척추나 관절, 인대, 근육 등을 바로잡아 자세를 교정하기 때문에 만성 디스크에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지금까지 경추 추간판 탈출증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콕통증의학과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손가락 통증의 원인, 방아쇠 수지 치료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