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Dec 19. 2018

허리디스크 치료법,
CI치료의 원리와 효과

CI(C arm intervention) 치료의 원리와 효과는?

허리가 아플 때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스트레칭도 해보고 찜질도 해보지만 증상이 계속된다면 그런 응급 대처로는 허리 통증을 완전히 완화시키기 어렵습니다. 실제 콕통증의학과를 찾아오신 허리 통증 환자분들 가운데는 허리디스크 치료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이 있으셨습니다. 허리디스크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수술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생각하셔서 치료를 미루고 계시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허리 디스크 치료 가운데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극히 드물고, 대부분의 디스크는 비수술 치료로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디스크 비수술 치료로 사용되는 CI(C arm intervention) 치료의 원리와 그 효과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I치료과정 어떻게 되나요?

1. 진단

허리 통증의 원인과 질환에 대한 정확하고 정밀한 검진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엑스레이 및 MRI로 현재 상태를 파악하며 CI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보통 다리 저림을 동반하지 않은 허리디스크의 경우 X ray만으로 치료를 시행하기도 하지만, 정확한 신경학적인 평가를 위한 MRI가 요망됩니다. 


2. CI치료 준비

CI치료를 하게 되면 직원의 안내에 따라 CI치료실 시술실로 입장하게 됩니다. CI치료는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하면서 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더 정밀한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3. CI치료

CI치료는 C-arm guided injection의 약자로 특수 영상장치인 C-arm을 사용하여 디스크와 협착증으로 인한 신경염증부위에 직접 주사를 하는 치료입니다. 보통 1-2주 간격으로 주사 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병변 부위에 직접 치료를 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1회의 치료로도 큰 호전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디스크 치료 방법으로 매우 추천합니다.


4. CI치료 후 주의사항

치료 직후 10분~2시간 정도 안정이 필요하다

치료 당일에는 사우나와 목욕을 삼가는 것이 좋다

주사치료 이후 2~3일간은 무리한 운동을 삼가는 것이 좋다

당분간은 음주와 흡연을 삼가야 한다



실제 CI치료 환자의 사례

50대 여성 환자분이 앉지도 서지도 못할 정도의 심한 통증과 저림을 호소하시며 내원하셨습니다. 내원 당시에는 혼자서 걸음을 걸을 수도 없으셔서 보호자의 부축을 받아야만 움직이실 수 있었는데요. 


X-ray확인 결과 척추측만증처럼 척추가 휘어 보이는 급성 디스크가 의심되었고, 다리 저림도 심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MRI 검진을 실시하셨는데 확인 결과 L5-S1번 추간판 탈출증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정확한 진단 하에 허리 CI치료를 시행하셨고 효과가 있어서 통증은 바로 완화되었습니다. 현재 환자분께서는 재발 방지를 위해서 도수치료와 물리치료를 시행하시며 경과를 관찰 중에 있습니다. 허리 CI치료 당시에 환자분께서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몸에 좋지 않은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셨는데요. 



스테로이드 성분이 위험한 만큼 정밀하고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 시행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수 영상장비를 활용한 CI치료의 경우 병변 부위에 직접 투입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일 치료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주사치료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치료하는 병원인지 사전에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허리디스크 치료 수술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이제 정밀한 CI치료로 디스크 치료를 받아보세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갑자기 목이 아파요! 경추 추간판 탈출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