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김환희 Dec 20. 2018

손가락마디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5

손가락 마디 별 통증의 원인

하루 종일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신체 부위는 어디일까요? 아마 많은 신체 부위를 사용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손은 모든 움직임에 빠지지 않고 사용하게 되는 부위일 것입니다. 식사를 하거나 업무를 할 때, 그리고 물건을 짚을 때 모두 우리는 ‘손’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평소엔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사용하게 되지만, 간혹 갑자기 멀쩡하던 손이 아플 때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던 손에 갑작스러운 손가락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찾아올 때,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손가락 첫마디나 두번째 마디가 아픈 이유는 손 자체에서만 원인을 찾으면 안됩니다. 손 부위에 따른 통증은 우리의 몸이 보내는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손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손가락 첫마디가 아파요

증상 CHECK!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뻣뻣하다.

손가락 첫 마디에 찌릿한 통증이 있고 관절 부위가 돌출된 것이 보인다.


만약 위 증상이 나타나면서 손가락 첫마디에 심한 통증이 있다면 ‘골관절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국소적인 관절에 나타나는 관절 연골의 소실과 그로 인한 이차적 증상들을 말합니다.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에 미미하지만 반복적인 손상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도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는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에서도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난답니다. 초기 통증은 관절염이 발생한 부위에 미미한 통증이 나타나며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달리 전신 증상은 없습니다.


2. 손가락 두 번째 마디가 아파요

증상 CHECK!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서 통증과 함께 미열이 느껴진다.

손목 통증도 함께 느껴진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손목 관절과 손가락 관절의 통증입니다. 관절은 관절액(활액)을 생성하는 얇은 막인 활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이 활막에 지속적으로 만성 염증 반응이 나타나면서 관절의 연골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전신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손가락 마디 같은 부위에 주로 나타납니다. 만일 손가락 통증과 함께 미열이 느껴진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일 수 있으니 빠른 검진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3. 손가락 세 번째 마디가 아파요

증상 CHECK!

새끼 손가락 세 번째 마디에 통증이 나타나고 증상이 심해졌다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만약 손가락과 손바닥이 만나는 세번째 마디 즈음에서 통증이 나타난다면 ‘가성 통풍’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성 통풍은 관절에 칼슘 결정이 쌓여서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주로 엄지 발가락이나 무릎, 심하면 손가락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4. 엄지 손가락과 손목 부위가 아파요

증상 CHECK!

엄지 손가락 바깥에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부위에 통증이 생긴다.


만약 이러한 통증이 생긴다면 엄지 손가락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인대에 염증이 생긴 상황일 수 있습니다.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외부 충격에 의해 무리가 갔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물리치료와 주사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5. 손목 안쪽이 아파요

증상CHECK!

손목 안쪽을 구부릴 때 저리거나 아픈 통증이 생긴다.


손목 정중앙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손목에는 손가락과 연결된 다양한 신경이 있고 이를 둘러싼 통로가 존재하는데요.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엔 이 통증이 점점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를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하며 초기에는 초음파유도하주사나 물리치료를 통해 치료하지만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의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전문의의 검진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손가락마디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손가락이 아플 때 세심하게 지켜봐 주시고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길 바라며 지금까지 콕통증의학과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허리디스크 치료법, CI치료의 원리와 효과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