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Mar 21. 2018

목에 문제가 생기면 나타날 수 있는 질환 4

목 통증으로 인한 연관 질환들에 대하여



우리 몸에는 간혹 어디에서 시작된 것인지 원인을 잘 파악하기 어려운 애매한 통증들이 찾아옵니다. 목 통증, 등 통증이 대표적인 애매한 질환인데요. 어깨와 목, 허리 부근은 특히 통증의 시작점을 찾기 어렵게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질환을 인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원인 중 하나가 디스크 연관통입니다.  


*디스크 연관통이란? 


실제 병변 부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뇌가 원인 부위와 통증 부위를 명확하게 구별하지 못하며 발생하는 증상으로, 원인 부위를 정확하게 치료하면 자연스럽게 낫는 증상입니다. 정확한 병변을 찾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분당어깨통증 클리닉에서 ‘목’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환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어떤 질환들이 나타나게 될까요? 







1. 일자목(거북목) 증후군 


일자목 혹은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머리가 앞으로 향하는 구부정한 자세가 거북이를 닮아서 거북목증후군이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경추의 C자 커브가 스프링처럼 충격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일자목이 되어서 충격 완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일자목이 되면 목디스크나 협착증이 생기기 쉬우며 경추성 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징

목 근육이 부족할수록 나타나기 쉽다. 
목덜미와 어깨 부근이 뻐근하거나 자주 결린다. 
편한 자세로 가만히 있어도 어깨가 굽어 있고 거북이처럼 목이 앞으로 구부정하게 굽어있다. 





2. 경추성 두통 


경추성 두통은 경추 주변의 근육, 관절, 디스크 증상이 유발하는 두통을 말합니다. 경추성 두통은 거북목 증후군으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하고 자동차 사고 등의 후유증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징

어지럼증이나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있다.  
뒷골이 당기고 뒷골에서부터 머리 위쪽까지 뻗치듯 아프다. 
간혹 콕콕 쑤시거나 칼로 찌르는 것처럼 아프고, 한쪽 머리부터 돌아가면서 아프다. 
눈이 빠질 것처럼 아프거나 침침해지기도 하며, 심한 경우 이명 증상도 동반한다.  




3. 후관절증후군 


‘후관절’이란 척추뼈 측면에 위치하며, 체중 부하를 전달하는 부위입니다. 특히 척추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해주어 매우 중요한 관절입니다. 지속적으로 후관절에 부담이 가해지면서 발생하게 되며 오래된 디스크로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디스크와 매우 증상이 유사하여 전문의의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특징 

목을 삐끗하는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  
목에만 통증이 있고 팔까지 뻗치는 증상은 없다. 
몸을 비틀 때 견갑골(날개뼈) 사이에서 우두둑하는 소리가 날 수 있다.  
목 디스크 치료 후에도 등 통증이나 뻐근하고 결리는 증상이 남아 있다.  




4. 경추협착증(척수증) 


협착증은 보통 나이가 들며 퇴행성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수가 지나가는 길이 여러 원인에 의해 눌리거나 좁아져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경추협착증(척수증)은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신경인 중추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목, 어깨, 손 등의 통증뿐 아니라 심하면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징

걸을 때 자주 넘어지고, 예전보다 균형 잡기가 어렵다.  
뒷목이나 어깨, 팔, 손 등 저린 증상이나 감각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젓가락질을 하거나 동전 같은 작은 물건을 짚는 동작이나 단추를 끼우는 동작이 둔해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리가 당기는 이유는? 추간판탈출증 증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