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성두통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스트레스를 받거나 갑자기 무리를 하게 될 때, 머리가 아프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두통은 일상적으로 가장 자주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질환이어서 진통제를 먹거나 증상이 나아질 때까지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만 받으면 가장 1차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두통인 경우엔 매우 불편하기도 하고, 힘들 수 있습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는?
만약 일상적으로 심한 어지럼증을 느끼시고, 그 통증이 갑작스럽게 발생하시는 편이라면 단순 두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아래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현재 느끼시는 두통이 어떤 종류의 두통인지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위 리스트에서 3개 이상 해당되는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단순한 두통이 아니라 ‘경추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추성 두통이란 무엇인가요?
경추성 두통은 두통의 원인이 머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목디스크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을 말합니다. 경추를 둘러싸고 있는 목 근육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과도하게 수축 또는 경직되면 발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나타나는 두통을 흔히 ‘긴장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긴장성 두통 또한 스트레스나 피로도의 증가, 수면부족 등의 요인으로 근육이 긴장했을 때 발생하는 것인데요. 특히 머리를 감싸는 근육이 수축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통이 장시간 지속될 때 방치하는 것 보다는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한 두통이 아니라 목 디스크로 인한 질환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추성 두통이 나타나면 뒷머리에서부터 눈 주변에까지 통증이 나타납니다. 심해지는 경우 시력 저하나 어지럼증, 이명 등의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경추성 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 주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에는 화면을 최대한 눈보다 조금 위에 두어서 고개를 숙이지 않도록 합니다. 무리한 사용을 줄이고, 중간 중간 휴식을 해주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베개의 높이도 지나치게 높거나 낮으면 경추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밤새 경추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바닥으로부터의 높이가 6~8cm정도 되는 베개를 선택하시길 추천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알려드린 경추 스트레칭을 틈틈이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 알려드린 경추성두통 체크리스트로 두통이 정확히 어떤 증상인지 파악해보세요. 진통제로 가시지 않는 두통이 반복된다면 경추성두통일 가능성이 높으니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