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Apr 04. 2018

목디스크초기증상 3가지와 원인을 알아보자

목디스크 초기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


겨울 내내 움츠렸던 몸을 서서히 움직이고 운동을 다시 시작하게 되는 따뜻한 봄입니다. 추운 날씨에 움츠리고 다녔던 자세는 목과 어깨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관절의 유연성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겨울 동안 무리가 갔던 통증 부위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목디스크 증상을 자각하시는 환자분들이 더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목디스크초기증상 중 대표적인 3가지를 알아보고
그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 초기 증상 3가지 



1. 어깨와 팔, 손에 통증이 생긴다. 

목디스크가 생기면 경추 사이 디스크가 밀려나오며 팔이나 손가락으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그러면 해당 부위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체의 기둥인 척추가 불안정하니 주변 관절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어깨 통증도 생기게 됩니다. 보통 어깨 통증을 느끼시면 오십견 등의 어깨질환과 혼동하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목디스크에 의한 어깨 통증은 통증이 하나의 부위로 국한되지 않습니다. 어깨 움직임이 있을 때 아픈 어깨질환과는 다르며, 머리 뒤에 손을 얹는 동작을 하면 통증이 경감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목디스크로 인한 어깨통증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2. 만성두통, 심한 어지럼증이 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나 울렁거림, 어지럼증도 목디스크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명, 수면장애, 소화장애, 우울증 들도 목디스크의 합병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목디스크가 발생하면 목뼈 중간에 위치한 디스크가 압박되기 때문에 목과 주변 신경이 압박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오랜 두통 증상에 시달리고 계시다면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팔에 힘이 없고 감각이 둔화된다. 

팔에 힘이 없고 손이 저린 증상은 흔히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일어나는 증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마사지를 하거나 안마를 받는 등 가벼운 조치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만약 팔과 손이 저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목디스크 초기 증상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목 주변의 신경은 어깨, 팔, 손끝으로 가는 신경을 건드리는 경우가 많아서 아픈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만약 팔과 손으로 전기가 흐르는 듯한 짜릿한 자극이 심해져서 물건을 잡기 어려울 정도라면 꼭 정형외과에 내원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목디스크는 노화로 인해 뼈와 근력이 점점 약해지면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잘못된 습관에 의해서도 젊은 층에게도 자주 나타납니다.  



목을 앞으로 쭉 빼고 오래 앉아 있으시거나,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를 사용하시거나,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경우, 
사고나 외부 충격으로 관절 손상을 발생한 경우에 목디스크가 쉽게 생기게 됩니다.  


이처럼 목디스크는 나쁜 자세로 인한 발생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좋은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으로 목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오늘 알려드린 초기 증상 중 해당되는 것이 있으시다면,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꼭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라지지 않는 어지럼증, 만성두통 진짜 원인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