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Mar 28. 2018

경추성 두통에 좋은 운동 3

따라 하기 쉬운 일자목 스트레칭

안녕하세요. 콕통증클리닉 김환희 대표원장입니다. 지난 칼럼에서 언급했듯, 경추성 두통은 일자목(거북목)이 원인이 되어서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경추성 두통은 한쪽 머리, 특히 뒷머리 쪽에 두통이 심하고, 어지러움이나 이명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목의 경추 부위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기 때문에 일반적인 두통 치료로는 완화되기 어려운 증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자목이 의심될 때는 스트레칭을 통해 바른 자세를 되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을 모르는 두통이 반복되는 경우에 목 스트레칭만 제대로 해주어도 증상이 나아지게 된답니다. 







경추성 두통 운동 

1. 바른 자세로 앉아 늘어나지 않는 긴 수건 하나를 준비합니다. 

2. 목과 머리가 만나는 부분(두개골 가장 아랫부분)을 수건으로 감싼 후 양손으로 당겨 10초간 유지합니다.  


3~4회 정도 반복적으로 실시합니다.

이때 고개는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머리가 따라가지 않도록 버틴다는 느낌으로 유지해 주세요.

두통이 조금 줄어든다는 느낌이 있으면 OK! 




멕켄지 목 운동 

1. 앉아서 혹은 똑바로 선 상태에서 수건을 목에 걸고 양 손을 아래 방향으로 당겨줍니다. 

2. 손은 고정된 상태로 턱을 최대한 당깁니다.  

3. 천천히 머리를 뒤로 젖히면서 천장을 바라보는 느낌으로 2초 유지하고 다시 첫 자세로 돌아옵니다. 


2초 유지하며 5회 반복합니다.  

운동하는 동안 어지러움이나 어깨로 내려가는 통증이 발생한다면 신경이 눌리는 증상일 수 있으니 중지하시고, 전문의와 상의 후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브루거 운동 

1. 똑바로 선 자세(혹은 앉은 자세)에서 양쪽 어깨에 힘을 빼고 바른 자세를 유지해주세요.  

2. 손가락을 쭉 편 후 엄지손가락을 바깥으로 돌려줍니다. 이때 어깨는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슴을 앞으로 내밀어 양쪽 날개뼈 사이가 가깝게 만들어주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 종일 컴퓨터 책상에서 혹은 운전하며 구부정한 자세로 지내게 됩니다. 

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경우에 바른 자세 유지에 큰 도움이 되니 시간이 날 때 틈틈이 시행해주세요!




오늘은 경추성두통과 일자목에 좋은 스트레칭 세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랜 시간을 있다 보면 경추 부근의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일자목이나 경추성 두통을 유발하게 된답니다. 


목과 어깨, 그리고 머리가 자주 아프신 분들께서는 긴장한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럼 오늘도 바른 자세로 힘차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함께하면 좋은 스트레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