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Apr 15. 2019

오른쪽 가슴 통증이 생긴 이유

가슴통증 정확히 이해하기


가슴에 통증이 있어요…

갑자기 알 수 없는 가슴 통증으로 밤잠을 설치거나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자가 진단으로 어떤 질환인지 알기도 쉽지 않은데요. 우선적으로 가슴 통증이 나타나면 생각해볼 수 있는 원인들은 대표적인 질환들만 따져 보아도 6가지 원인이나 있답니다.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들

심장 질환 – 심근경색, 협심증, 대동맥 박리, 심낭염

폐 질환 – 기흉, 폐렴, 폐색전증, 늑막 삼출

위장질환 – 역류성 식도염, 급성 췌장염, 위궤양

근골격계 질환 – 갈비뼈 골절, 척추 질환, 가슴 근육이나 건 질환 등

정신 심인성 요인 – 우울증, 과도한 스트레스

바이러스성 피부질환 – 대상포진 


그런데 오늘은 이 중에서도 가슴 한쪽에만 나타나는 통증을 특징적으로 가지고 있는, 늑간 신경통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늑간 신경통이란?

우선, 늑간신경은 등과 가슴으로 이어진 신경 부위로 우리 몸에 12쌍이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도 제5 늑간 신경과 제9 늑간신경 사이에서 흔히 발생하는데요.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늑간신경의 손상이나 염증이 갈비뼈 부근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대체로 옆구리 뒤쪽에서부터 가슴까지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쪽이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늑간 골절이나 종양, 혈종 등에 의해서 발병할 수 있고 폐 수술과 관련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흉추 추간판 탈출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나타날 때에도 비슷한 증상이 있습니다. 


통증의 특징은 해당 신경 부위에만 국한되어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피부에 감각이 무뎌져서, 마치 남의 살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답니다.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 전기가 흘러서 찌릿한 것 같은 느낌 등 환자 별로 호소하는 증상들이 모두 다릅니다. 



늑간 신경통의 증상은?

-     가슴, 옆구리, 등 한쪽 부위에 통증이 있다.

-     갈비뼈에 심한 통증이 있다.

-     숨을 깊이 쉴 때, 흉곽을 움직이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증가한다. 

-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

-     심한 경우엔 옷이 살짝 스치는 정도에도 민감한 통증이 있다.



늑간 신경통 치료, 어떻게 하나요?


우선 정확한 감별진단을 통해서 늑간 신경통인지 확인합니다. 진단 이후엔 늑간신경에 발생한 통증과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늑간신경에 발생한 통증에 대해서 신경 차단술이나 관련된 흉부 신경근 차단술 등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병변의 신경을 직접 치료하는 초음파 유도하 주사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직접 병변을 치료하면 3주 안에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이 있는 부위를 치료하는 것은 폐 근처를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못하면 기흉이 생길 수 있다는 위험도 있습니다. 치료를 결정하실 때 주의하시고, 임상 경험이 풍부한  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인을 알기 어려운 오른쪽 가슴 통증, 

만약 가슴 쪽으로 답답하고 찌릿한 통증이 반복된다면 늑간 신경통을 의심해보세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체외충격파 치료 어떨 때 받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