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다음으로 많은 질환

척추뼈가 어긋나면서 생기는 척추전방전위증?

by 콕 선생님

많은 분들께서 허리가 아프면 가장 먼저 의심하는 질환으로 허리디스크를 떠올리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허리디스크를 의심하는 분들 가운데 척추전방전위증을 앓는 분들이 많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척추는 뼈와 디스크, 그리고 여러 신경들이 함께 이루어진 복합적인 구조물로 각 부위별로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중에서도 디스크 다음으로 많은 환자들이 고통받는 질환이 바로 “척추전방전위증”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4년도 약 150만여 명이던 환자의 수가 2018년에는 180만여 명으로 급증했습니다. 또한 15만 명 중 50대 이상의 환자의 비율이 89%로 특정 연령대에서 더 잦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척추전방전위증, 왜 발생하고 어떻게 치료할까요?


오늘은 콕통증의학과에서 척추전방전위증에 대해서 자세하게 콕콕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jpg
척추전방전위증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척추의 마디는 서로 연결하는 구조물인 척추뼈, 추간판(디스크), 인대, 관절면, 근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중 한 가지라도 손상되면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데요. 사람의 무게 중심은 허리의 앞에 위치하기 때문에 요추는 전방으로 굴곡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 척추뼈가 앞쪽으로 밀려나가면 상위 척추가 전방으로 전위되고,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로 퇴행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50대 이상 환자들이 많은 편이지만, 외상이나 스포츠 부상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_(1).jpg
척추전방전위증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척추전방전위증은 X-ray만으로도 간단히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혹시 다리 저림이나 감각이상 등 신경계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신경 손상이 의심되어 MRI 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콕통증의학과는 대학병원과 동일한 X-ray, MRI장비를 사용하여 선명한 화질을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판독합니다. 세밀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의 검진 장비와 전문의의 유무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증상 체크리스트

허리를 구부리거나 뒤로 젖힐 때 움직임이 제한된다
허리의 유연성이 떨어진 느낌이다
허벅지 뒤쪽 근육이 뻣뻣하다
서 있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


척추전방전위증 치료법

SI(초음파유도하주사치료)_허리 (17).jpg

이러한 척추전방전위증은 밀려난 정도에 따라서 치료 방법과 접근이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밀려 나온 정도가 25% 이내이고 협착증의 동반이 없다면 척추안정화를 위한 도수치료와 스트레칭 등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CI주사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 및 척추분리증에 할 수 있는 운동 >>>


그런데 만약 밀려 나온 정도가 50% 이상이고 협착증과 분리증이 동반된다면 수술적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콕통증의학과에서는 CI주사치료 이후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때는 *PEN시술(경막외신경감압술)을 고려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척추분리증은 증상진행후 수술까지 평균 15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질환에 대한 관리를 시행하면서 수술의 시기를 조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en시술.PNG
*PEN시술이란?

PEN시술은 신경염증 및 압박이 심한 디스크/협착증의 병변 부위에 특수한 관을 삽입하여 약물의 전달을 방해하는 신경 압박을 해소합니다. 또한 약물을 주입해 신경염증을 제거하고, 디스크 및 협착증으로 인한 신경학적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퇴행성 질환, 세밀한 감별진단과 맞춤치료로 통증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허리가 아플 때,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조기 치료로 통증을 없애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