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May 22. 2019

허리디스크 다음으로 많은 질환

척추뼈가 어긋나면서 생기는 척추전방전위증?

많은 분들께서 허리가 아프면 가장 먼저 의심하는 질환으로 허리디스크를 떠올리시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허리디스크를 의심하는 분들 가운데 척추전방전위증을 앓는 분들이 많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척추는 뼈와 디스크, 그리고 여러 신경들이 함께 이루어진 복합적인 구조물로 각 부위별로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중에서도 디스크 다음으로 많은 환자들이 고통받는  질환이 바로 “척추전방전위증”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4년도 약 150만여 명이던 환자의 수가 2018년에는 180만여 명으로 급증했습니다. 또한 15만 명 중 50대 이상의 환자의 비율이 89%로 특정 연령대에서 더 잦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척추전방전위증, 왜 발생하고 어떻게 치료할까요?


오늘은 콕통증의학과에서 척추전방전위증에 대해서 자세하게 콕콕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척추의 마디는 서로 연결하는 구조물인 척추뼈, 추간판(디스크), 인대, 관절면, 근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중 한 가지라도 손상되면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데요. 사람의 무게 중심은 허리의 앞에 위치하기 때문에 요추는 전방으로 굴곡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 척추뼈가 앞쪽으로 밀려나가면 상위 척추가 전방으로 전위되고,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로 퇴행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50대 이상 환자들이 많은 편이지만, 외상이나 스포츠 부상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척추전방전위증은 X-ray만으로도 간단히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혹시 다리 저림이나 감각이상 등 신경계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신경 손상이 의심되어 MRI 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콕통증의학과는 대학병원과 동일한 X-ray, MRI장비를 사용하여 선명한 화질을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판독합니다. 세밀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의 검진 장비와 전문의의 유무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증상 체크리스트

허리를 구부리거나 뒤로 젖힐 때 움직임이 제한된다
허리의 유연성이 떨어진 느낌이다
허벅지 뒤쪽 근육이 뻣뻣하다
서 있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


척추전방전위증 치료법

이러한 척추전방전위증은 밀려난 정도에 따라서 치료 방법과 접근이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밀려 나온 정도가 25% 이내이고 협착증의 동반이 없다면 척추안정화를 위한 도수치료와 스트레칭 등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CI주사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 및 척추분리증에 할 수 있는 운동 >>>


그런데 만약 밀려 나온  정도가 50% 이상이고 협착증과 분리증이 동반된다면 수술적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콕통증의학과에서는 CI주사치료 이후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때는 *PEN시술(경막외신경감압술)을  고려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척추분리증은 증상진행후 수술까지 평균 15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질환에 대한 관리를 시행하면서 수술의 시기를 조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EN시술이란?

PEN시술은 신경염증 및 압박이 심한 디스크/협착증의 병변 부위에 특수한 관을 삽입하여 약물의 전달을 방해하는 신경 압박을 해소합니다. 또한 약물을 주입해 신경염증을 제거하고, 디스크 및 협착증으로 인한 신경학적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퇴행성 질환, 세밀한 감별진단과 맞춤치료로 통증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허리가 아플 때,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조기 치료로 통증을 없애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경추성 두통 주의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