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Feb 17. 2020

당신의 머리가 아픈 이유


지끈 지끈 반복되는 두통.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두통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환자가2010년에는 67만명, 2018년 91만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 두통을 앓는 환자는 더욱 많은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증상이 경미한 두통은 질환으로 인식하지 않은 탓에 병원 내원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지요.


두통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진단과 치료법이 상이하므로 그 차이에 대해 잘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머리가 아픈 이유 1 만성일과성두통



3개월 이상, 한달에 15일 이상 두통이 있는 경우 만성일과성두통으로 진단합니다. 대표적으로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이 보편적입니다.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두통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지만, 실제 내원 환자는 약 23%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 환자는 약국에서 진통제나 두통약을 구매해 복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두통에 대처하지만 그 효과는 일시적이거나 미비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성일과성두통 환자 네 명 중 한 명은 약물과용두통이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한달에 15일 이상 두통이 있는 환자가 일반 진통제를 3개월 이상 월 15일 이상 투약 시, 혹은 트립탄 계열의 약물을 월 10일 이상 투약시 약물과용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즉, 진통제에만 의지해 두통에 대처하면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뜻이지요. 만성일과성두통을 앓고 있다면 통증의학과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의 꼼꼼한 감별진단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당신의 머리가 아픈 이유 2 긴장성두통


긴장성두통의 70~80%는 스트레스나 불안, 정신적 긴장 등에 의해 발생하는 근막유발점에서 시작합니다. 쇄골에서 시작해 귀 뒤쪽으로 뻗어있는 목빗근, 목에서 양 어깨로 뻗는 등 세모근, 목 뒷근육 순으로 많이 발생하는 근막유발점으로 인한 긴장성두통.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양측 전두부나 후두부 또는 측두부의 머리가 조이는 것처럼 아프고 뒷목이 뻣뻣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오전보다 오후에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인 콕통증의학과에서는 뒷목과 주변 어깨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주사치료를 통해 

근막유발점을 해소시킵니다. 또한 신경안정제와 같은 적절한 약물을 투여해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당신의 머리가 아픈 이유 3 경추성두통


뒷골이 당기고 등 통증이 있는 두통이라면 경추성두통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심한 통증으로 뇌 MRI 검사를 진행하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숙련된 감별진단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대표적인 2차성두통 질환인 경추성두통은 원인이 없는 1차성두통과 달리 반드시 두통의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증상이 호전됩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겪는 두통은 매우 흔한 증상으로 환자 스스로 원인에 따라 1차성두통과 2차성두통으로 감별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가진단을 피하고 통증의학과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비수술 보존적 방법으로 두통을 치료하는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십견 수술 없이 치료 가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