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Jun 04. 2021

목 협착증 우습게 보다가 사지마비까지? 경추척수증 조심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척추질환! 바로 디스크와 협착증인데요. 많이 알고 계신만큼 흔한 질환으로 가볍게 생각하고 단순히 근육통이나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증상으로만 여기다가, 통증이 심해지거나 감각에 이상이 생기자 내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목 협착증, 절대 방치해서는 안되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경추 협착증이 왜 방치하면 절대 안되는 질환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협착증?

협착증은 많이들 알고 계시는 질환이죠? 하지만 목협착증은 허리협착증과는 다르게 절대 방치해서는 안되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이유는 척수증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중추신경입니다. 중추신경계에는 뇌와 척수가 있는데, 척수의 경우 척추 뼈 속에서 보호를 받고 있는 신경 다발로 뇌와 연결되어 첫번째 허리뼈에서 끝나기 때문에 허리(요추) 협착증일 경우 중추신경을 누르지 않지만, 목(경추) 협착일 경우 그 안을 지나가는 중추신경이 눌려 경추척수증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반드시 치료 하셔야 합니다.  




목 협착증 어떤 증상이 발생하나요?


목 협착증으로 인해 점점 좁아지면서 서서히 척수가 눌리기 때문에 급성디스크와 같은 심한 통증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목 협착증의 경우 장시간에 걸쳐 천천히 진행하기 때문에 증상이 점점 익숙해지면서 우리 몸에서는 통증으로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목 부위에만 통증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다가 점차 어깨, 양팔, 허벅지 등으로 번지고 물건을 갑자기 놓친 다거나 단추를 푸는 동작이 어려워지는 근력 저하 현상이 동반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수 개월, 수 십년에 걸쳐 서서히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목 협착증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데요. 증상이 심할 경우 수술을 하더라도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 하셔야 합니다. 





목협착증, 비수술치료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CI치료

대부분의 목 협착증 환자분들은 비수술치료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초기 협착증일 경우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인 CI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CI치료의 경우 대학병원에서도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척추치료의 방법으로 목 협착증 원인부위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여 부종과 염증을 경감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PEN치료 

목 협착증이 여러마디 있거나 CI치료로도 호전되지 않을 때, 신경염증이 심할경우 PEN시술을 시행하는 치료 방법으로 지름 1MM의 특수제작 된 얇은 카테터를 척추 경막외 공간으로 삽입합니다. 그 후 카테터를 이동하며 유착물칠과 신경염증 부위에 약물을 직접 주입해 치료하는 방법으로 당일 입원하여 당일 퇴원하기 때문에 시간이 없는 직장인 분들도 시행 가능하며, 국소마취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기저질환이 많은 노인층에서도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목협착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목 협착증의 경우 빠르게 치료한다면 비수술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질환으로 척수를 심하게 압박하기 전 치료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때문에 통증이 있다면 절대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 및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