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직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하루 종일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목, 어깨, 손목 등 뻐근하고 아픈 곳들이 많습니다. 조금이나마 보호하고자 키보드용 손목보호대나 쿠션형 마우스 패드 등을 사용해 보지만 별반 소용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전에는 수근관증후군(손목터널증후군)이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들에게 많이 발생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인 사무직 환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초기에는 오래 일해서 그런 거겠지, 잠깐 아프고 말겠지, 쉬면 낫겠지, 하는 생각으로 무심코 지나치지만 적절히 대처하지 않는다면 질환이 진행되어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손목을 움직이기 힘들고, 팔저림 증상까지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어 빠르게 치료가 필요한 질환, 수근관증후군 증상과 원인, 치료법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수근관증후군이란?
수근관증후군이란 흔히 알고 있는 손목터널증후군과 동일한 질환인데요. 손목터널 즉, 수근관이 여러 원인에 의해 좁아지면서 그 사이를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눌려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수근관증후군의 경우 손이 먹먹한 증상이나 손 저림, 찌릿한 증상, 힘 빠짐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손 근육 중 일부를 쓰지 못하게 될 수도 있고 물건을 집거나 쥐기 힘들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수근관증후군 원인은 무엇인가요?
무리한 손목 사용이 주 원인이지만 감염이나 골절로 인한 변형, 관절 탈구, 종양 등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전에는 손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에게서 많이 발생했고 실제로도 여성 발생률이 남성보다 5배나 높았지만, 최근 스마트기기 사용이 많은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헤어디자이너나 공장 생산직에 종사하는 분들과 같은 손목을 많이 사용하고 반복작업을 많이 하는 직업군에서도 발생률이 높습니다.
수근관증후군 진단과 치료법은?
초음파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
초음파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많이 눌려 있지 않다면 수근관증후군은 MRI검사를 시행하지 않으셔도 초음파로도 충분히 진단 가능합니다. 하지만 손목의 여러 질환 및 목디스크와도 증상이 유사하여 감별진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매우 중요하며, 정확한 진단 하에 잘 치료된 신경은 초음파로 신경부종이 감소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근관증후군 치료법 1. 체외충격파치료
체외충격파치료는 원인부위에 충격파 에너지를 전달하여 치료하는 재생치료의 일종으로 별도의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도 따로 없고 치료효과도 매우 뛰어난 치료기기인데요. 하지만 충격파치료라고 모두 같은 치료는 아닙니다. 충격파 기기는 집중형과 방사형으로 나뉘는데 집중형 체외충격파 장비는 충격파에너지를 병변까지 깊숙이 전달하는 것에 비해 방사형 체외 충격파 장비는 피부 표면위주로 넓게 퍼져 나가는 방식이라 병변까지는 깊게 치료되지 않아 치료 효과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충격파 기기를 사용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며, 충격파 치료 전 병변 부위를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정확히 확인 후에 치료하는 곳을 선택 하셔야 합니다.
수근관증후군 치료법 2. 초음파유도하 주사치료
수근관증후근으로 인한 염증이 심한 경우 초음파 유도하 주사치료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유도하 주사치료를 통해 초음파로 병변을 확인하면서 원인부위에 정확히 치료할 수 있으며, 염증을 제거 시켜 더욱 빠른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오늘 수근관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손목터널증후군은 절대 방치해서는 안되는 것이 손의 감각이상이나 심한 경우 엄지손가락의 근육 퇴화까지 초래하기 때문에 정확한 감별진단이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