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앓고 계시는 질환 허리디스크! 특히 사무직이나 장시간 앉아 있는 시간이 긴 분들이라면 직업병으로도 굉장히 많이 앓고 계시는 질환인 만큼 단순 고질병으로만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디스크로 인한 통증으로 못 견딜 정도가 되어서야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원했을 때는 이미 질환이 많이 진행되어 여러마디 디스크나 협착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아 치료가 더욱 더뎌질 수 있고, 디스크가 심할 경우 하지마비나 대소변장애까지 발생하고 수술 후에도 후유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허리디스크는 단순 주사요법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때는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비수술 치료로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 증상과 비수술 치료 방법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허리통증이 발생한지 1주일이 지나도 통증이 지속된다.
✅ 심한 허리통증이 발생했다가 사라졌다를 반복한다.
✅ 앉았다 일어날 때 꼬리뼈나 허리쪽에 통증이 있다.
✅ 앉아있을 때 허리통증이 더욱 심하다.
✅ 엉덩이나 다리, 발까지 통증이 있거나 저림증이 있다.
✅ 누워서 한쪽 다리를 올리면 다리를 올린 쪽에 통증이나 저림증이 발생한다.
위 증상은 허리디스크 증상들인데요. 이 중 두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허리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으니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방법으로 C-arm이라는 특수 영상장치로 병변을 확인하면서 치료합니다. C-arm은 움직이는 X-ray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데요. 주사치료는 일시적인 통증 완화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데, 허리디스크 병변 내 신경염증을 가라 앉히는 방법으로 병변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기 때문에 염증을 직접 제거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원인에 직접 치료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도 높고, 환자분이 관리만 잘 하신다면 재발되지 않고 오래 유지하실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법으로 대학병원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허리디스크치료 방법이기도 합니다.
PEN시술은 카테터를 이용하여 신경 구석구석까지 신경염증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굉장히 정교한 시술이지만 시술하는 의사에 따라서도 호전도가 매우 달라지는 시술입니다. 이 시술은 여러 마디 허리디스크 및 협착증이 있는 경우 굉장히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CI시술 후 호전되지 않거나 신경 염증이 심해 CI치료로는 약물이 병변까지 도달하기 어려운 분들, 여러 마디 디스크나 협착증인 분들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PEN시술은 굉장히 정교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술 카테터 및 치료의사에 따라 호전여부가 큰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어떤 카테터를 사용하는지, 시술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시술을 시행하는지 꼭 따져 보신 후 시술을 진행 하셔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치료는 빠르면 빠를수록 더 잘 낫고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방치하면 하지마비까지 올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인 만큼 단계별 평가를 통해 치료를 시행하면, 보존적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환자가 90%인데요. 때문에 정확한 단계평가를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