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 직장인 0씨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사람 입장에서 누군가에게 말하기는 애매하지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데 정말 중요한 사항들이 여러 가지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족의 응원과 지지’이다.
만약 당신이 미혼이고 앞으로도 누굴 따로 만날 생각이 없다면 상관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족(혹은 만나고 있는 사람)의 희생을 꼭 알고 있어야 한다.
커뮤니티의 크기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필수적으로 자기 여분의 시간 대부분을 커뮤니티 운영에 쏟아붓는다.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운영하는 조그마한 커뮤니티라면 큰 상관은 없겠지만 당신이 커뮤니티를 키워가고 싶고 잘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면 사정은 달라진다.
먼저 커뮤니티를 키우기 위해 홍보를 해야 한다. 홍보물은 그냥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수많은 시간을 투입해야 한다. 홍보물을 만들었다고 끝이 아니다. 어떻게 홍보를 해야 사람들이 올지 검토하고 홍보 후 연락이 온다면 응대해야 한다. 또한 타인이 만족할 만한 모임이 되도록 커뮤니티를 기획해야 한다.
직장인이 독서 모임 커뮤니티를 운영할 때 소요되는 시간을 계략적으로 알려주겠다. 모임을 만들기 위해 책을 선정한다. 홍보물을 만들고 어떻게 홍보할지 고민한다. 당신의 모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있으면 응대해 준다. 그렇게 한 명 한 명 회원을 모아간다. 첫 모임이 시작하기 두 주일 전부터 책을 읽는다. 퇴근 후 하루 1시간씩 읽는다고 가정하면 일주일이 꼬박 지난다. 질문지를 작성하고 해당 질문지를 회원에게 알려준다. 주말에 독서 모임을 진행한다. 모임 당일 최소 4시간 소요된다고 생각하면 좋다. (모임 준비 1시간, 모임 2시간, 뒷정리 및 모임자료 업로드 등 1시간)
당신이 칼퇴근할 수 있는 직장인이라고 해도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준비한다면 평일 대부분의 시간을 모임 준비에 소비할 것이다. 그리고 주말에는 커뮤니티를 진행하기 때문에 가족들과 주말여행에도 제약이 따른다. 당신이 커뮤니티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은 가족의 희생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의 지지가 있어야 한다. 당신의 시간은 당신만의 시간이 아니다. 가족과 함께 보내야 하는 시간이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시간을 커뮤니티 운영에 쏟아붓는다면 나머지 가족들은 외로울 것이다. 당신을 기다려주는 가족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자.
물론 커뮤니티를 키우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많은 시간을 투입해야 한다. 회원들을 위해 색다른 행사를 기획하고 행사 후 뒤풀이를 할 수도 있다. 안 그래도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한데 추가로 시간이 들어간다.
가족을 위해 사용하는 시간은 꼭 확보해 두자. 그리고 당신이 하는 일을 응원할 수 있도록 믿음을 줘야 한다. 실질적인 성과가 있어야 믿음이 커진다. 당신이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몰라볼 정도로 성장하거나 부수적인 수익을 확실히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당신과 당신의 가족과 당신의 커뮤니티 회원들의 마음이 편하다. 그렇게 조금씩 하지만 확실하게 커뮤니티를 키워갈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