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8. 유료 독서 모임은 얼마나 돈을 벌 수 있을까?

n잡러 직장인 0씨

by 공북살롱

“그래서 커뮤니티를 운영하면, 솔직히 얼마나 벌어요?”


아마 많은 독자가 가장 궁금해할 질문일 겁니다. 실제로 저도 수없이 들어본 질문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모임의 종류, 규모, 공간 유무, 운영자의 실력, 그리고 부가 활동 여부에 따라 수익은 천차만별입니다. 이 장에서는 다양한 조건에서 제가 경험한 실질적인 수익 구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ChatGPT Image 2025년 6월 9일 오후 10_53_58.png


수익 이야기 전에 꼭 짚고 싶은 한 가지


커뮤니티 운영이 본업이 되길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아가는 건 분명 의미 있는 일이지만, 커뮤니티는 고정 수익 구조를 갖기 어려운 업종입니다.


잘 될 땐 수익이 날 수 있지만, 외부 변수에 따라 언제든 중단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에는 거의 모든 모임이 멈췄고, 경기 침체기에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줄이는 소비가 취미나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주변에 생업으로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정말 멋진 분들이 많았습니다. 돈 너머의 삶을 꿈꾸며 커뮤니티를 운영했던 누군가는 돈 때문에 커뮤니티를 그만뒀습니다. 정말 잘되고 있는 커뮤니티 운영자는 매번 커뮤니티의 수익에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한 수익 구조에 힘들어합니다.


그러니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 운영을 원한다면, 안정적인 본업을 반드시 병행하길 권합니다.

지금부터 커뮤니티 인원별 수익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명~10명과 함께 하는 커뮤니티

구체적인 수치를 이야기하기 전에, 1명~10명 규모의 커뮤니티가 가장 안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범위라는 걸 먼저 말씀드립니다. 처음 커뮤니티를 시작할 때는 소규모로 시작하세요. 회원 개개인과 깊게 소통할 수 있어 유대감이 강해지는 장점이 있고, 위험도 비교적 적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가장 자주 사라지는 커뮤니티 형태이기도 합니다.


커뮤니티 운영자가 고려할 수익 요소는 5개가 있습니다. 모임 장소, 회비, 횟수, 순이익, 기타 운영 요소입니다.


모임 장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가장 큰 수익원이 될 수도 가장 손해를 끼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나의 커뮤니티를 “언제 어디서 운영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자신의 커뮤니티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모임 장소는 온라인 모임이 될 수 있고 오프라인 모임이 될 수 있습니다.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커뮤니티 성격에 맞춰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부산에서 독서 모임 공북을 운영하며 공북은 오프라인 모임을 위주로 운영되기 때문에 오프라인 커뮤니티 기준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오프라인 모임은 주로 카페, 스터디룸, 공간 대관을 통해서 모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카페에서 모임을 운영하면 개인 커피값 소요됩니다. 스터디룸과 공간 대여 10인 2~3시간을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소요 비용은 5만 원~10만 원이 사용됩니다.

(온라인 모임 시 소요 비용은 0원, 또는 줌 같은 플랫폼 이용료 월 2만 원 정도)

안정적인 모임 공간을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매번 같은 날 같은 시간 장소를 선정해야 하는데, 카페에 손님이 많다든지 해당 날짜에 다른 사람이 예약을 해버려서 대관을 못할 수 있는 위험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운영자는 늘 노심초사하게 됩니다.



회비

원활한 커뮤니티 운영을 위해 회비가 필요합니다. 가진 돈과 열정이 넘쳐 무료로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있는 분도 계시겠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을 거로 생각합니다.

처음 커뮤니티를 운영하고자 하면 무료로 시작하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앞서 이야기한 모임 장소는 카페가 적당하며 개별적인 커피값만 내고 모임을 가집니다. 또는 공간 대관 비용을 각자 내며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운영자는 모임을 할 때 자신의 공간 대여비, 커피값만 내며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간혹 경험과 실력이 부족한데 비싼 회비를 받는 사람이 있습니다. 훌륭한 마케팅으로 사람들을 모읍니다. 하지만 참석해 보면 고객들은 알아차립니다. 커뮤니티 운영자가 괜찮은지 별로인지 말입니다.

지속적인 커뮤니티 운영을 위해 발생하는 비용을 회비로 충당합니다. 1회 1만 원부터 2만 원, 3만 원, 비싼 곳은 10만 원이 넘는 곳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에 따라 금액을 조절해 보시길 바랍니다. 부산에서 진행되는 독서 모임은 통상 1회당 2만 원~3만 원 선으로 금액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횟수

독서 모임은 한 달에 1회 또는 2회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셜 커뮤니티는 매주 진행되는 곳도 있습니다. 저도 처음 독서 모임을 매주 진행했었는데 매주 한 권씩 책을 읽고 모임을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자신만의 횟수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공북은 리더마다 다르지만, 한 달에 한 번 또는 한 달에 두 번, 매주 독서 모임을 진행되고 있습니다.



순이익 계산

순이익은 회원님 숫자, 한 달 커뮤니티 운영 수, 회비, 대관 비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나의 실력이 뛰어나서 1회 모임의 회비가 비싸고 저렴한 공간에서 모임을 진행하고 매주 커뮤니티를 진행한다면 월 100만 원도 가능할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냉정한 법이죠.

(예를 들어 1회 회비 1만 원, 월 2회 진행, 회원 6명과 카페에서 진행한다면 12만 원을 벌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실력이 올라서 월 회비 2만 원에 월 4회 진행, 한 시간당 6명씩이면 48만 원이 됩니다. 직장인 보너스로 괜찮지 않나요?)


저는 처음 1년간 독서 모임을 진행하며 회비를 받지 않았습니다. 따로 돈을 써가면서 진행했습니다. 돈을 받을 실력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1년간 수익이 없습니다. 실망하셨나요? 하지만, 이 글을 읽는 독자님은 실력이 뛰어나고 내세울 무언가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요.


조금 희망찬 이야길 하나 하겠습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부가적인 수익을 계산하면 꾸준히 월 n 백만 원은 벌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는 조금 더 깊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17. 시선의 높이가 변하면 당신의 삶이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