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삼 Oct 31. 2019

내 생일상 내가 차리기

전업주부로 생활을 하면서 몇 가지 처음 하는 일이 있다면, 아마도 내 생일상 내가 차리는 것이 아닐까... 

생일상을 받는다는 표현을 많이 쓰지만, 주부들은 생일상을 받기보다는 주로 해 주는 쪽이 많을 것이다. 


이번 생일은 그냥 소리 소문 없이 지내고 싶지만,,, 생일에 대한 관심은 정작 본인보다는 가족이 더 많은 것 같다. 아내와 딸이 아빠 생일이라고 한 주 전부터 노래를 부르고 다닌다. 심지어 이번 생일 선물은 2차례나 받아서 황공할 따름이다. 미싱기와 내가 제일 좋아하는 향수를 받았다. 


그렇게 일종의 조용한 페스티벌 기간처럼 내 생일을 알리는 여러 날이 지났다. 그리고 정작 생일날 전날에 식사를 하기로 했는데, 어쩌다 보니 내 생일상 내가 차리게 된다. 약간 어색함은 있었지만, 뭘 만들까 하는 생각에 금세 요리에 빠졌다. 그러다 문뜩 옛날 기억이 떠 올랐다. 

나의 모친 생일은 늘 할머니 제사 다음다음 날이었다. 모친은 늘 입버릇처럼 "내 생일은 할머니 돌아가신 날 뒤라서 먹을게 많으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를 일 년마다 한 차례는 꼭 했었다. 

어찌 생각하면 제사 준비한다고 힘들었는데 연이어 자신의 생일상을 스스로 봐야 하는 게 쉽지 않았으리라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정작 당신 생일날 아침에 올라오는 음식은 다른 가족과 별반 차이 없이 똑같았다. 차이가 있다면 당신이 좋아하시는 미역국이 더 걸쭉하고 양이 많은 정도였다. 

어린 마음에 분명 신경 쓰지 않을 거라 하셨는데, 다른 생일상과 큰 차이가 없으니 다행이다라고 생각하면서도 정말 순수하게 궁금해서 물어본 적이 있다. 

신경 쓰지 않을 거라면서 아버지 생일상이나 형이나 내 생일상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그랬더니 하시는 말씀이... 

생일상이 어디 나만 위한 생일상이냐? 가족들이 다 함께하는 상이 생일상이지... 


당시에는 그렇구나 하는 정도로 대수롭지 않게 흘려 들었다. 그런데 지금에 와서 생각해 보니 정말 우문현답이었던 셈이다. 


오늘, 내 생일 전날,,, 음식을 준비했다. 격식은 없지만,,, 

이것저것 좋아하는 걸로 준비했다. 

아내가 좋아하는 꼬막, 장모님께서 하사하신 민어 조기 두 마리, 딸아이가 좋아하는 아빠표 쿠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만들어 본 돼지고기 해산물 찜과 마구로(참치 횟감) 미역국. 아! 그리고 어쩌다 함께하게 된 투썸플레이스 케이크까지.... 


올해도 아빠가 맥주 좋아한다고 하니... 딸아이 선물은 버드와이저 맥주 5캔이다. 버드와이저는 개인적으로 최고로 좋아하는 맥주다. 


각자가 좋아하는 음식을 준비하여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생일의 의미가 충분하다는 것을 새롭게 느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람, 인기가 오래가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