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타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삼 Dec 21. 2019

사람이 순간을 산다는 이유

사람이 행복하다는 느낄 때가 언제일까?

그리고 행복한 인생을 살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디를 기준하는 것일까?

아마도 그 답은 현재, 이 순간일 것이라 본다.


아무리 젊었을 때 잘 나가고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지만 나이 들어 망해 버렸다면 그 사람은 과연 자기 인생은 행복했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반대로 어제까지 힘들게 살다가 최근 들어 형편이 풀려서 전보다 나은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당신의 삶은 불행이었나?라고 물어보면 뭐라고 답을 할까?


전자는 불행하다고 말할 것이고, 후자는 행복하다고 말할 것이다.

즉, 지금 이 순간에 느끼는 감정에 모든 답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순간, 즉 현재 시점에서 지난 과거는 과거일 뿐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삶이 좋은 삶일까?

순간이 인생의 가치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생각한다면, 그 순간을 위해서 미리미리 대비하는 사람이 가장 올바른 처신이라 생각해 본다. 다시 말해서 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이 아닐까 싶다. 실패하더라도 순간을 열심히 했기 때문에 그나마 덜 억울하고 덜 피해의식에 사로 잡힐 수 있고, 반대로 성공은 순간이라는 점들이 모여 이루어진 만큼 더욱더 순간에 이루어지는 언사와 행동을 조심스럽게 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지속적이고 강건한 성공으로 안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생에서 실패란 없고 그 모든 것이 경험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순간마저도 의연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스스로 포기하지 않는 삶이 진정한 성공을 위한 삶이라 생각해 본다.


마지막으로 순간은 점으로 표현한 스티브 잡스의 말이 생각이 난다.


- 미래를 보면서 (인생의) 점들을 연결할 순 없다. 오직 과거를 돌아봐야 점이 연결된다. 그 점들이 미래에 어떻게든 연결될 것이라 믿어야 한다. 여러분의 배짱, 운명, 인생, 인연 등 여러분에 관한 모든 걸 신뢰해야 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결코 날 실망시킨 적 없다. 이 방식은 내 인생을 크게 바꿔 놓았다.
- 창조성이란 단지 점들을 연결하는 능력이다. 창조적인 사람들한테 어떻게 그걸 했냐고 물어보면, 그들은 약간 죄책감을 느낀다. 왜냐하면 그들은 뭔가를 한 게 아니라, 뭔가를 보았기 때문이다. 그들한텐 명명백백한 것이다. 그들은 경험들은 연결해서 새로운 걸 합성해 낸다.

 

어쩌면 순간의 말과 행동, 이런 것들이 우리 인생의 핵심일 것이다.

순간을 소중히 여기고 산 사람에게는 그 순간이 연결되어 하나의 좋은 결과로 탄생되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사람 이야기 셋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