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타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삼 Apr 08. 2022

좋은 상상, 나쁜 상상

사람은 눈을 뜨고 생활을 하면서 늘 생각을 하죠.

그 생각들이 깊어지거나 꼬리에 꼬리를 물다 보면 흔히 상상이라는 것을 하게 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각, 그리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생각은 좋은 상상이겠죠.

하지만 나쁜 상상도 있습니다.

일어나지 않은 일을 미리 생각하고, 마치 기정사실인양 미리 정해 버리는 상상...

의외로 이런 상상들이 사건을 만들고, 불신을 만들고, 스스로를 옥죄이게 만들죠. 심지어 남에게 피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더욱더 놀라운 것은 이런 나쁜 상상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모습을 현명하다고 판단합니다. 미리 예방하는 것인 만큼 자신에게 좋은 행동이자 생각이라 믿는 거죠.


그러나,,, 상상의 힘을 제대로 인식하고 인지했다면 상상도 가려서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가벼운 상상이나 흥겨운 상상은 자신에게 순간의 기쁨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과제나 연구와 관련된 상상은 더 좋은 결과를 낳는데 힘이 되죠.

반대로 있지도 않은 일에 이럴 것이라는 부정적인 상상은 매우 위험합니다.

예를 들어 정작 눈으로 보지 않았으면서, 귀로 듣지 않았으면서 자신만의 상상력으로 마치 잘못된 것이라 판단하며 부정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상상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특히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가장 많이 접하는 상상이 바로 불륜이 그 하나입니다. 회의실에 여자 한 명과 남자 한 명이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상상을 하는 사람들이 대표적일 겁니다.


정작 당사자 간에는 아무런 일이 없는데, 오히려 주변 사람들의 시선과 상상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하기도 하죠. 게다가 그런 주변 사람들은 자신의 입이 정말 가벼운지 모른 체 남들에게 지나가듯이 가볍고도 가벼운 자신만의 상상을 기정사실인양 입을 통해 문체를 바꿔가며 이야기를 흘립니다. 심지어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이면서 남에게 들은 것처럼...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있죠...


"내가 우연히 들었는데...."


라는 말.. 이런 말로 시작하는 사람들은 그 말을 직접 만들어 낸 ,,, 그 이야기를 직접 상상한 장본인입니다.

만일 정말 남에게 들었다면 그 심각성이 크다 생각하여 절대적으로 "내가 우연히 들었는데"라는 말로 시작하지 않는 법이죠.


그렇게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들은 가정을 일구더라도 늘 불신이라는 것을 달고 다니게 됩니다. 즉 제대로 된 가정을 만들기 쉽지 않다는 뜻도 되죠. 심지어 그런 부정적인 상상은 가족 구성원으로 이어집니다. 심지어 유전적으로 발전되기도 합니다.


특히 성공을 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이런 부정적인 상상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하루라는 24시간 동안 생각과 상상으로 보내는 시간은 그리 많지 않아 보이지만,

심할 경우, 하루 종일 상상만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죠. 즉, 상상은 시간적 비용을 초래합니다.

쓸모없는 상상은 시간적 비용을 더 많이 유발하는데요. 사람에 따라 틀리지만, 대략 평균적으로 3시간 넘게 상상을 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3시간이라면 의외로 많은 시간이죠...

그 시간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도 달라지리라 봅니다.



어쩌면 세상의 유언비어,, 페이크 뉴스,, 이런 모든 것은 그런 나쁜 상상력에서 출발하는 것이라 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진실보다는 사실을 보는 도박 같은 세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