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법과 작문 기출 분석해라.
비문학, 문학과 달리 이 부분은 단기 성적 상승이 가능하다. 기출분석만해도 점수를 올릴 수 있으니 빡세게 분석해놓는다.
2. EBS 연계 교재 위주에서 문학 작품을 미리 접해놓자.
익숙한 문학 작품을 많이 만들어 놓는다.
시 - 화자가 이 시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의도, 시의 배경, 특징 등을 미리 이해해놓으면 좋다.
소설 - 인물 간의 갈등구도, 소설의 배경 등을 미리 이해해놓으면 읽는 속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비문학 - 오히려 배경지식이 생기면 해석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하지 않는게 더 좋다.
3. 문법 기출 분석
단, 시간이 부족한게 아니라 오답이 많은 학생은 문법은 공부하지 않는다. 시간이 부족한건지 오답이 많은건지를 파악하는게 먼전데, 무슨 소린지 모르겠으면 그냥 문법 기출 분석은 생략하라. 그런 학생들은 그 시간에 비문학, 문학 공부를 하는게 맞다. 문법은 공부없이 그냥 화법과 작문 하던 방식대로 문제를 풀고 아예 모르는게 나오면 과감히 버린다.
<보기> 문제는 암기를 하지 않아도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으니 화법, 작문처럼 풀어도 되지만 외워놓으면 시간이 줄어드는 건 당연하다. 음운론, 품사, 형태소, 문장론, 고전문법 출제 빈도가 높으니 정리해놓으면 시간을 더 단축시킬 수 있다.
4. 시간 소요 체크
어느 부분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지를 찾아내서 줄여야 한다. 모의고사를 치러보고 어떤 지문의 어떤 유형의 문제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지 혹은 자주 틀리는지를 찾아내라. 특정 유형이 부족하다고 딱 떨어진다면 그 유형의 문제만 보완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