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윤구 Aug 05. 2018

Q. 공부를 효율적으로 못하는 것 같아요

얼마전에 받은 질문


Q.

안녕하세요 고3입니다

제 고민은 공부를 효율적으로 못하는것 같아요 약간 다 주어진 시간에 다른애들은 열심히 공부하는데 저는 약간 집중을 잘못해서 30분안에 할수있는 공부를 2시간동안 잡고 늘어져요 ㅠ 그리고 영단어도 안외우고있어요ㅜ 정말 한심한갓 같네요 혹시 공부계획팁이나 말씀좀 부탁드려요. 그리고 제가 해야할 공부는 많은데 너무 여유를 부리는것 같아요 집만오면 티비보고ㅜ 따끔하게 혼내주세요ㅜ 지금 쌓인 공부가 너무 많아서 하기도 전에 축 쳐지는것 같아요. 문제집도 많거ㅠ


A.

집중을 안하나본데...? 혹시 집중하는 팁을 말하는거야? 여유부린다는 건.. 너 스스로 공부가 급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는 것 같구나. 집중을 안한다는 것과 급하지 않다고 느끼는 건 일맥상통하거든. 딴짓을 하는 것 같네.


Q.

근데 불안함을 갖고는 있어요.


A.

??? 무슨 소리야? 그 말이 여기서 왜 나오지? 불안함은 누구나 갖고 있어. 불안해 하면서도 공부가 급하지 않다고 느낀다니 심각한데 ...? 니가 나한테 무슨 답변을 바라고 질문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


-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대화입니다. -


많은 학생들이 위 처럼 제가 답변할 수 없는 질문을 많이 해요.  심지어 이 학생은 혼내달라해서 혼냈는데 바로 대화를 끊기까지 ㅠㅠ


솔직히 말하면 이런 질문에는 솔루션을 드릴수가 없어요. 난감하기까지 해요. 본인의 학년과 학업수준, 진짜 고민을 말해주시면 저도 곰곰히 생각해보겠으나 이런 경우는 명확히 답변을 드릴 수가 없어요.


그리고 이 학생이 하고자 하는 말은 '폰 만지는걸 어떻게 막나요?' 정도로 해석이 가능한데 그거 못막습니다. 의지가 있어서 폰을 꺼놓거나, 뒤에서 누가 몽둥이 들고 따라다니면서 폰 한번 볼 때마다 줘패지 않는 이상 계속 하겠죠. 그러니 결국 마음먹기에 따라, 의지에 달려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긴장감이 없어요", "절박함이 없어요"

당연하죠. 미래를 겪어 보질 않았는데 미래를 걱정할 수 있다면 거의 노스트라다무스겠네요. 알지를 못하는데 무슨 걱정을 합니까.


절박함은 쉽게 느끼지 못합니다. 빚이 산더미여도 빚쟁이가 찾아오기 전까지는 실감하지 못합니다.


이 학생 뿐만 아니라 제가 힘들어하는 케이스는 방법이 아니라 오롯이 본인의 의지에 달린 문제를 질문하는 경운데, 본인이 한심한걸 알면서도 고치지 못한다면 다른 누군가가 본인을 고쳐줄 수 없다는건 당연히 알아야 합니다. 의사도 병원에 오지 않는 환자는 만날 수도 없고, 병원에 백날 다니더라도 협조하지 않는 환자를 낫게할 수는 없어요.


설사 감금해놓고 공부를 시켜도 이런 저런 이유가 있는 친구들은 똑같이 핑계대면서 어떻게든 안할겁니다. 멍때리겠죠.  


실은, 이것도 핑계에 가까워요.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면 이게 과연 내가 정말 궁금해서 하는 질문인지, 아니면 단지 '진짜 공부하기는 싫지만 뭔가 공부하는 느낌을 받기 위해서' 저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인지를 가만히 생각해보세요.


진심으로 고민한 흔적이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말 진심으로 답변해드립니다.

가급적이면 모든 질문에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만, 만약 제가 답변이 없거나 성의 없는 답변을 드린다면 여러분을 무시해서가 아니라 무의미한 질문에 대한 무의미한 답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고자 하는 분에게는 길을 찾아드리고 싶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Q. 어떻게 해야할 지 너무 막막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