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꿀꿀 Feb 24. 2020

공립 단설유치원 vs병설유치원, 무엇이 다를까

국공립유치원에 대한 오해와 진실, 두 번째 이야기- 국공립유치원의 종류

국공립유치원에 대해 소개할 때 꼭 듣는 질문이 있다.

국공립 유치원에 단설유치원과 병설유치원으로 나뉜다는 건 알겠는데,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나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내용을 정리해 보았으니 아래에서 단설유치원과 병설유치원, 각각의 장단점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1. 단설유치원

간단히 말하자면 단설유치원은 보통의 초등학교를 생각하면 된다. 거의 대부분의 초등학교는 (단설 공립) 초등학교 혹은 (단설 사립) 초등학교이다. 초등학교가 학년별로 여러 학급이 있듯이, 단설유치원은 만 3,4,5세 연령별로 각 2 학급~많게는 6 학급씩 편성되어 있다. 원감, 원장 모두 유아교육과 출신에 공립유치원 교사 출신이며 정교사들은 모두 임용된 교원 혹은 기간제 교사이다. 한 건물 전체가 유치원으로 운영된다. 초등학교와 마찬가지의 체계로 , 유아학교라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유아만을 위해 지어진 급식실, 활동실, 보건실 등이 갖추어진 단독 건물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아학교이다.


2. 병설유치

병설유치원은 3-5 학급으로 초등학교의 1층 혹은 2층을 이용하여 말 그대로 병설(나란히 병, 설립 설)되어있다. 보통 40 학급 정도의 규모의 초등학교 건물의 한편에 3-5 학급 정도로 작은 규모로 함께 설립되어 있어 급식실 등의 초등 시설을 함께 사한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의 교감/장이 겸임을 맡아 유치원의 원감/장직을 맡는다. 교사들은 단설유치원과 마찬가지이다.(교사들은 지역교육청의 발령에 따라 단설/병설 어디로든 발령날 수 있다) 학급이 4-5 학급 이상일 시 원감이 배치되지만 여전히 원장은 초등학교의 교장이 겸직으로 맡아서 한다. 대부분 초등학교 학사일정을 따르기 때문에 방학, 개교기념일 등등의 일정들이 초등학교와 동일하다.


3. 단설유치원 vs 병설유치원, 어디를 보?


병설유치원의 장점

1. 초등학교와의 연계가 원활하다. 등의 건물을 함께 사용하기에 만약 병설유치원이 설립된 같은 초등학교를 쭉 보낼 계획이라면 아이가 병설유치원에 다닌다면 초등 진학 시 보다 적응에 수월할 것이다. 실제로 7세 유아반은 12월-1월에 초등학교 1학년 교실을 방문하여 시설을 참관하며 교실에 앉아보기도 한다. 또 1학년 형님들과 인사도 주고받고 궁금한 점을 물어보기도 하는 등 초등 적응을 위해 미리 준비한다. 7세 유아반뿐만 아니라 5,6세도 초등학교 형님들과 함께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기에 유아들이 자연스레 적응할 수 있다.

2. 초등학교와 학사일정이 동일하며 건물도 같기에 만약 형제를 초등학교에 보낸다면 등원/하원이 쉽고 일정 파악에 도움이 된다.


병설유치원의 단점

1. 급/간식이 초등학교 급식실에서 조리되며 유치원만을 위해 조절이 어렵고 초등학생 위주의 급식이라서 유아들에게는 맵거나 음식 조각의 크기가  부담스러워 할 수 있다.

2. 초등교육과 출신인 초등학교의 교장이 원장을 맡기에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유치원이 제대로 지원받지 못한다. 일례로 초등학교 교장이 모래놀이터가 유에게 왜 필요한지 이해하지 못하여 모래놀이터 설립을 막는 등의 사례가 있다. (일부 관리자의 사례이며 유아교육을 제대로 이해하고 지원해주는 관리자들도 있다.)

3. 초등의 시설을 함께 사용하며 소규모이기에 대부분 유아만을 위한 그림책 도서관이 따로 운영되지 않는다.

4. 소규모에 인력이 부족하여 안전상의 문제로 대부분 통학차량이 운영되지 않는다.


단설유치원의 장점

1. 모든 교육과정이 유치원만을 위해 운영된다. 교사들부터 관리자까지 모두 유아교육과 출신이기에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따라서 유아만을 위한 교육과정과 시설이 운영된다.

2. 급/간식이 오롯이 유아만을 위해 조절되기에 맵거나 큰 반찬이 없다.

3. 단독 건물 전체가 유치원으로 사용되기에 도서관, 놀이터, 활동실 등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4. 행사 등의 운영이 일반적으로 병설유치원보다 다양하다. (최근에는 병설/단설 할 것없이  험활동, 방문교육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단설유치원은 유치원만을 위한 행사를 기획하기 수월하다)


단설유치원의 단점

1.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단설유치원의 단점을 굳이 꼽지 못할 것 같지만, 굳이 따지자면 첨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것이다.



덧붙이자면, 단설과 병설은 원비나 학비지원 등에서는 차이가 없고 보통 안전상 통학차량이 지원되지 않는 곳이 많기에 거리가 가까운 곳을 위주로 선택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 생각나는 점들을 계속 추가할 예정이니 궁금한 점이나 질문이 있으시다면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병설유치원은 애들이 맨날 놀기만 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