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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주, 인터넷 클릭만으로 구매한다.

내 전통주 이야기 옮겨오기-39

전통주 제조업체 홈페이지에 가면 전통주를 구입할 수 있다. / 출처-문배주 홈페이지


   인터넷에서 술을 구입할 수 있을까? 우리나라는 온라인에서 술을 구입할 수 없다. 단, 예외적으로 국산 농산물 소비 차원에서 전통주에 한해 온라인 구입이 가능하다. 전통주의 인터넷 판매는 2010년부터 시작되었다. 처음 판매는 농수산물유통공사, 우체국의 인터넷 쇼핑몰, 전통주 제조업체의 홈페이에서 한 명이 하루 최대 50병까지 구매가 가능했다. 이후 판매처의 확대 및 구매 수량의 제한이 완화되었지만 크게 활성화되지는 못했다. 접근성이 부족하다 보니 온라인 판매액은 전통주 전체 판매액 중 7.1%(3,987백만 원)로 미미했다(2012년 주류산업 실태조사보고서 인용).

전통주 소비 활성화를 위해 많은 양조장들이 온라인 판매 확대를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그 결과, 전통주 통신판매를 일반 상업 온라인 쇼핑몰까지 확대하는 내용의 '주류 고시 및 주세 사무처리 규정 개정안'이 2017년 7월 1일 시행되었다. 규제가 풀리기 전까지 우체국, 농협, 조달청 등 공적(公的)인 성격을 가진 약 10 곳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만 판매가 가능했다. 현재 거의 모든 대형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에서 전통주를 판매하고 있다. 처음에는 판매 방법이나 홍보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전통주 판매방법의 하나로 없어서는 안 될 수단으로 정착되었다.

우리나라는 온라인에서 술을 구입할 수 없다. 단, 예외적으로 국산 농산물 소비 차원에서 전통주에 한해 온라인 구입이 가능하다.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대면접촉에 의한 구매보다 온라인 구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때에 온라인 홍보 집중을 통한 전통주 구매 유도도 하나의 매출 증대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유명 포털에 구축된 전통주 쇼핑 카테고리


온라인 판매 확대가 된 지 2년 7개월 정도 경과되었다. 온라인 판매를 통해 매출이 증가한 양조장들이 상당수 있고, 소규모 양조장들은 새로운 판매처가 생겼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이제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어떻게 확대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 볼 때다. 최근 온라인 판매의 과세표준이 소매에서 도매가로 변경되는 규제완화가 있었다. 이러면 온라인 판매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1병씩 골라 묶음 형태의 판매가 허용되는 등 온라인 판매에 있어서의 제도적 뒷받침도 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불합리한 규정들이 있기에 이러한 규정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



전통주 낱개 구매 또는 묶음 판매가 가능한 곳들이 증가하고 있다 / 출처 - 업체 홈페이지


   술은 기호식품이다. 기호식품은 즐기기 위해 구입을 하는 것이기에 아무런 사전 정보나 경험이 없으면 구입이 쉽지 않다. 과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전통주를 구입하던 사람들은 전통주 마니아가 많아 쉽지 않은 방법에도 구매를 했다. 현재 일반 소비자들은 전통주 쇼핑몰이 생겼다고 해도 전통주를 잘 모르고 종류도 많아 구입이 쉽지 않다. 이러한 때에 전통주 업계의 적극적인 시음행사, 홍보 그리고 양조장들의 자체 프로모션을 진행해야 한다. 그동안 구입처를 몰라 구입이 어려웠다면 이제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입을 유도할 수 있다.


   일반적인 생활 물건 구매에 있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주요 연령대는 20~30대가 70%로 비율이 매우 높다. 하지만, 전통주들은 고객층인 20~30대에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이나 혼술족을 겨냥한 소량 묶음 상품들이 부족하다. 현재는 대부분이 오프라인 제품을 그대로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속적인 온라인 판매를 위해서는 온라인용 제품이 필요하다. 디자인 변경이나 제품의 다양화, 혼술족을 겨냥한 소량, 다품목의 온라인 제품을 고민해야 한다. 소셜 네트워크(SNS)를 이용한 마케팅도 활성화해야 한다. 전문 홍보기관을 이용한 홍보도 필요하지만, 양조장 자체의 꾸준한 홍보 및 이벤트가 필요할 때다.


SNS를 이용한 전통주 홍보 및 판매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 출처 - 업체 홈페이지


    전통주의 인터넷 판매는 소비 증대에 있어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은 멀다. 인터넷 판매는 다른 주종은 할 수 없는 판매 방법이다. 이 방법을 잘 이용할 필요가 있다.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대면접촉에 의한 구매보다 온라인 구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때에 온라인 홍보 집중을 통한 전통주 구매 유도도 하나의 매출 증대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전통주 온라인 판매처 사이트     https://thesool.com/markets/online_markets/ 


전통주 오프라인 판매처 모음                     


판매처                                                URL

우체국 쇼핑몰                 http://www.nonghyupmall.com/BC3C060R/adSelList.nh

농협중앙회                      http://www.nonghyupmall.com/BC3C060R/adSelList.nh

나라장터 쇼핑몰              http://www.shopping.g2b.go.kr

G마켓                              http://browse.gmarket.co.kr/list?category=200002907

11번가                            http://www.11st.co.kr/category/DisplayCategory.tmall?method=getDisplayCategory2Depth&dispCtgrNo=1019577

쿠팡                                  http://www.tmon.co.kr/deallist/52130000

티몬                                  http://www.tmon.co.kr/deallist/52130000

위메프                                http://www.wemakeprice.com/main/100600/100618/

네이버 스토어팜                 https://shopping.naver.com/fresh/traditionalalcohol/home

신세계몰                            http://shinsegaemall.ssg.com/disp/category.ssg?ctgId=6000036933

공영쇼핑                          https://www.gongyoungshop.kr/display/selectDepth2List.do?path=&prdId=&dispCatNo=100130&categoryNm=7KCE7Ya17KO8&uprDispCatNoNum=100040&categoryNum=&uprDispCatNo=&ecBrndImgUrl=&brndId=&dispCatNoSo=110119&soCaOrSeCa=&dispCatNoSe=&path=&prdId=&searchOrderGb=&searchRowN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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