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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 데몬 헌터스, 전통과 케이팝과 글로벌자본의 만남

케이팝과 우리 전통문화로 빚어낸 애니메이션

by KOSAKA

2025년, 애니메이션계에 작지만 강력한 파문이 일었다. 넷플릭스가 제작비를 투자하고, 소니픽처스 애니메이션이 제작을 맡은 『K‑Pop Demon Hunters』는 기존 애니메이션 문법을 새롭게 뒤흔든 작품으로 기억될 만하다. 케이팝과 퇴마라는 이질적 요소, 여기에 한국의 도시와 전통 신화가 더해지면서, 하나의 실험적 세계관이 완성되었다. 이 애니메이션은 한국 문화가 단순한 소재가 아닌 서사의 중심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실증한 또다른 중요한 사례다.


주인공은 케이팝 걸그룹 ‘HUNTR/X’. 낮에는 무대 위에서 춤과 노래로 팬심을 사로잡고, 밤에는 악귀를 처단하는 퇴마사로 변신한다. 얼핏 들으면 만화적인 설정이지만, 이중생활의 갈등과 그 안의 감정 구조는 의외로 깊이 있다. 무대 위에서의 완벽한 퍼포먼스, 팬들의 기대에 응답해야 하는 아이돌의 삶, 그리고 밤마다 도시에 숨어든 악귀와 싸워야 하는 책임감은, 그 자체로 한국식 영웅 서사로 읽힌다.


놀라운 점은 이 애니메이션 속 가상 걸그룹이 부른 삽입곡들이 실제로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에 등록되고 상위권을 기록했다는 사실이다. “Your Idol”, “Takedown” 등 주요 곡들은 한국뿐 아니라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에서도 실시간 스트리밍이 이어졌고, 일부는 BTS나 뉴진스의 곡을 제치고 상위권에 오르기도 했다. 즉, 『K‑Pop Demon Hunters』는 단지 음악을 활용한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케이팝 그 자체로 구성된 애니메이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이튠즈 US에 이 애니메이션의 사운드트랙이 2위에 오르는 등 전세계 아이튠즈 차트도 휩쓸었다.


케이팝 팬덤의 힘도 빼놓을 수 없다. 넷플릭스는 이 작품에 대해 초기에 대규모 마케팅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트레일러가 공개되자마자 글로벌 팬덤은 자발적으로 영상을 공유하고, 커버 댄스를 만들고, SNS 밈을 확산시키며 흥행을 주도했다. ‘덕질’이라는 열정이 콘텐츠를 스스로 확산시키는 이 흐름 속에서, 『K‑Pop Demon Hunters』는 케이팝 팬덤이 얼마나 거대한 문화 플랫폼이자 창작 집단이 될 수 있는지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


애니메이션의 또 다른 중심축은 한국의 퇴마 신화와 도시의 밤 풍경이다. 이 작품 속 악귀는 단지 판타지적 괴물이 아니다. 도시 속에서 억눌린 감정, 과거의 기억, 고통이 형상화된 존재로 등장한다. 구미호, 귀면, 액귀 등 전통 퇴마 서사의 캐릭터들은 서울과 부산의 뒷골목, 다리 밑, 폐건물 속에 스며들며 현실적인 위협이 된다. 이 전투는 곧 내면의 치유이기도 하다. 악귀를 물리치는 일은 상처와 마주하고, 삶의 균열을 수리하는 일로 읽힌다.


이처럼 전통적 세계관이 도시적 감수성과 만나는 장면에서 『K‑Pop Demon Hunters』는 진가를 발휘한다. 도시 자체는 그저 배경이 아니다. 서울의 전철, 골목길, 가로등, 편의점, 간판의 조명 하나까지도 정밀하게 재현되었다. 실제로 제작진은 작품 제작 전 서울과 부산을 사전답사하며, 도시의 소리, 빛, 거리의 리듬을 체화한 후 애니메이션에 반영했다. 이는 단순한 리얼리즘이 아니라, 도시가 캐릭터가 되는 방식의 서사 설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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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위에서 음악과 춤으로 환호를 끌어내는 장면과, 도시의 밤을 배경으로 악귀와 맞서는 장면은 형태는 다르지만 에너지의 결은 유사하다. 음악은 주인공들에게 힘의 원천이 되고, 팬덤은 생명을 지키는 공동체가 된다. 무대 위 퍼포먼스는 악귀와의 교전으로 확장되며, 퇴마와 콘서트는 하나의 서사로 연결된다. 이것은 전혀 어색하지 않다. 오히려 상이한 두 문화 자산이 자연스럽게 섞이고,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애니메이션의 가장 인상적인 지점은, 한국이라는 문화적 원천이 미국과 일본이라는 거대 자본의 틀 안에서 소재나 배경이 아닌, 서사의 핵심이 되었다는 점이다. 외부 시선으로 재단된 한국이 아니라, 한국 내부에서 길어 올린 이야기, 공간, 정서가 애니메이션의 전면에 나섰고, 그 진정성이 콘텐츠의 완성도와 직결되었다. 이 작품은 한국이 단순한 로컬 스토리가 아니라, 전 세계가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는 문화 서사의 중심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K‑Pop Demon Hunters』는 그 자체로 하나의 하이브리드다. 음악과 이야기, 판타지와 현실, 전통과 현대, 한국과 세계가 하나의 화면 안에서 충돌하고 섞이며 새로운 장르로 재탄생했다. 그 중심에는 ‘케이팝’이라는 이름으로 요약되는 감각과 열정, 그리고 ‘한국’이라는 공간이 품고 있는 고유한 이야기의 가능성이 자리하고 있다.

결국, 이 작품은 애니메이션이라는 형식을 빌려 묻는다. 한국 문화는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확장의 방식은 어떤 리듬과 언어로 세계와 만나야 하는가?『K‑Pop Demon Hunters』는 그에 대한 하나의 응답이다. 아주 경쾌하고, 깊으며, 무엇보다 지금 이 세계가 주목할 만한 응답이다.



부록으로 삽입곡들 아카펠라 버전을 들어보자. 필자 이 아카펠라팀 펜이다.

조만간 비트펠라하우스의 비트박스 메들리도 나오길 기대한다.

아카펠라 버전 : https://youtu.be/LTADv3kPs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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