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인 토론을 빙자해서 리더가 의사 결정을 위임하는 것은 책임 회피이다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토론의 장을 열어주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는 일이라 생각했다.
의사 결정에 이르는 과정이 보다 민주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컸고, 최종 의사결정에 대해 대다수의 구성원이 동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결론에 이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유로운 토론의 장을 열어주는 것이라 믿었다. 하지만, 결과는 달랐다. 구성원들의 의견은 충돌했다. 여기까지는 예상했다. 그렇지만 상호 다른 입장에 대해서 인지하는 과정을 넘어 이해에 도달할 것이고, 토론은 어떤 방식으로든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강한 저항이 테이블 위에 먼저 올라왔다. 이어, 중립의 의견이 타협을 시도했고, 상호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의견의 구석구석을 꼬집고 다니면서 완화가 되는 듯했다. 그러나, 강한 반대 주장을 하는 구성원은 저항의 의견과 중립의 의견 모두가 본인을 공격 또는 설득하는 것으로 여기기 시작했다. 이어, 기대와 달리 반대 주장을 하는 구성원과 나머지 구성원으로 나뉘어 대립하는 구도로 변질되었으며, 막바지에는 감정 대립으로 이어졌다.
토론은 예상과는 전혀 다르게 서로의 입장 차이를 명확히 인식할 계기를 만들어 주게 된 꼴이 되었다. 이와 더불어 좁혀질 수 없는 거리감 또한 확고히 자리 잡았다. 의사 결정을 하지 않아서 구성원들이 싸운 꼴이다.
리더는 필연적으로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쉬운 결정도 있지만, 분쟁이 예상되는 어려운 결정도 있다. 예컨대, 차 상위 리더로부터 지시 또는 권고받은 사안이 있다고 하자. 거절하기엔 명분도 약하고 구성원의 저항이나 불만이 예상되어 쉽사리 결정하기 어렵다. 과감히 결정을 내리는 것 대신 우회할 방법을 탐색한다. 대표적으로 토론을 통해 결정을 해 보자는 식이다. 토론에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상황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의견이 모아질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영업 3팀에 공석이 많이 발생하여, 더 이상 분석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다음 달부터 우리 팀이 수행해 주기를 요청받은 상태입니다. 여러분들과 논의를 통해 결정하고자 합니다. "
이렇게 리더가 결정을 해야 할 사안을 토론 안건으로 상정하면 구성원들은 거절이 가능한 상황으로 오해한다. 그리고 반대파는 여론이 찬성으로 흐르기 전에 반대 의견을 먼저 내놓는다. 전후 사정과 리더의 상황을 이해하는 자들은 중립을 표방하며 설득의 의견을 내놓지만 쉽지 않다. 쉽게 찬성 의견을 던졌다가 막상 내가 담당자가 될까 두려운 자들은 입을 다문다.
토론은 늘 옳은 것도, 항상 좋은 결과를 담보하지도 않는다. 특히 토론의 결과에 대해 미리 예정된 기대를 가지고 있다면 더더욱 토론을 해서는 안된다. 토론을 통해 기대한 결과를 만들어가려면 정제된 주제 설정이 필요하다.
"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영업 3팀에 공석이 많이 발생하여 분석 업무는 다음 달부터 저희 팀이 수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격무로 어려운 줄 알지만, 분석 업무는 회사에 중요 업무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팀이 될 기회이기도 합니다. 각자의 우려사항, 2팀과 사전 협의를 할 부분, 차상위 리더에게 요청할 부분들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합니다. "
의사 결정은 위임할 수 없다. 특히 다툼의 요소가 있는 의사결정이라면 더욱 그렇다. 의사 결정권자가 결정을 하고 대립 당사자들을 설득하더라도 리더는 결정을 해야지, 위임해서는 안된다. 의사 결정은 리더의 책임이다.
민주적인 토론을 빙자해서 리더가 의사 결정을 위임하는 것은 책임 회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