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비상식이 판치는 세상

살며 생각하며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비상식'이라는 표현은 주로 상식이나 일반적인 규범을 벗어나거나 또는 예상하지 못한 행동이나 상황을 나타낼 때 자주 쓰는 말이다.


특히 정치권에서 비상식적인 행동이나 상황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모순이 개선되길 기대하면서 그중 비상식적인 사례 몇 가지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부패는 정치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상식적인 행동 중 첫 번째라고 생각된다. 부패가 공정한 정치 활동을 저해하고 공공의 이익을 훼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인이 자기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부패나 탈세에 가담하는 경우가 바로 그 사례 중 하나 아닐까 싶다.


두 번째로 정치적인 상황에서 사실과는 거리가 먼 허구나 거짓을 전파하는 경우인데, 이는 비상식적인 정보 전달로 평가될 수 있다. 특히 허위 정보는 정치적인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국민의 의사결정에 혼란을 줄 수도 있다.


오래전 윤지오 씨가 갑자기 등장해서 불행한 여배우 장자연 씨를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는 용도로 활용할 때 정치인, 언론계 등이 합작해서 벌였던 대국민 사기극이 한 사례 아닐까 싶다.


정치 논쟁 과정에서 상황이 비상식적으로 치닫는 경우가 있다. 과격한 언어나 상대를 공격하는 톤은 건설적인 토론을 방해하고 극적인 정치활동을 야기할 수도 있다.


특히 정치적인 분쟁이 폭력이나 인권 침해로 이어질 때, 이는 매우 심각한 비상식적인 상황으로 간주된다. 폭력적인 수단이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될 때, 이는 국가나 사회에 큰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얼마 전에 사망한 중국의 리커창 전 총리에 대한 의문이 아직 가시지 않고 있다. 그가 시진핑 주석과 권력 다툼을 하다 밀려나 2인자에 머물렀기 때문에 "그의 죽음에 어떤 정치적 작용이 있었던 것 아닌가" 하는 소문이 있다.


그러다 보니 요즘 중국에서는 "죽은 리커창이 살아있는 시진핑을 잡을지도 모른다"는 괴소문마저 나돌고 있다. 여러 중국 전문가들은 " 리커창의 죽음은 중국의 개혁, 개방 시대와의 완전한 이별"이라며 안타까워하고 있다.


이처럼 정치에서 비상식적인 행동이나 상황은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공정하고 투명한 정치 활동을 통해 국가와 국민에게 안정감을 제공하고, 비상식적인 행동을 예방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사이비종교, 왜 지속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