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Mar 01. 2024

일기, 어떻게 써야 할까

살며 생각하며

'일기'"개인의 경험, 감정, 생각을 기록하고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일기를 쓰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팁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1. 자주 쓰기

- 일기는 정기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 매일, 매주 또는 월별로 자주 쓰는 습관을 만들어 본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의 변화와 성장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개인적인 공간 선택

- 편안하고 조용한 장소에서 일기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마음을 열 수 있도록 한다.


3. 자유로운 표현

- 일기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공간'이다. 따라서 문법이나 철학적인 측면 같은 데 신경 쓰지 말고,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적도록 한다.


4. 날짜 기록

- 일기의 상단에 날짜를 기록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나중에 돌아보았을 때 언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다.


5. 다양한 주제 다루기

- 일기에는 개인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사건, 생각, 꿈, 목표 계획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뤄보도록 한다.


6. 길이에 구애받지 않기

- 긴 문장이나 단어 수 등에 구애받지 고,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대로 쓴다. 때로는 짧고 간결하게, 또 때로는 깊이 있는 내용을 담아본다.


7. 그림이나 그림표현 사용하기

- 글뿐만 아니라 그림표현 등을 활용하면 감정이나 상황을 더 생생하게 기록할 수 있다.


8. 독창성 유지

-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하면서 일기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어보도록 한다.


9. 의미 있는 순간 기록

- 특별한 경험이나 감정적인 순간을 기록해 두면 나중에 돌아보았을 때 특별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10. 반성과 성장

- 일기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를 적어 본다. 과거의 일기를 다시 읽어보면 현재의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새 학기를 시작하면서- 학생들이 일기 쓰기를 한번 시작해 보면 어떨까 권유하고 싶다. 일기는 개인의 성장과 자아 발전을 돕는 소중한 수단이 될 수 있으니까.

작가의 이전글 아! 임종석 & 이낙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