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은 어떤 일에 마음과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것을 의미하고, 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주의를 중점적으로 하여 어떤 일에 저념하는 특징이 있다.
반면에 '집착'은 지나치게 강한 감정이나 관심으로 어떤 대상이나 아이디어에 몰두하는 것을 의미하고, 종종 건강하지 않은 정도의 감정이나 관심을 나타낸다. 특히 다른 측면이나 관점을 무시하고 오랫 동안 하나의 주제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집중이 효율적인 작업 수행과 성과 달성을 도울 수 있는 긍정적인 면과 과도한 집중은 다른 중요한 일을 무시하거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면을 갖고 있다.
집착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힘을 모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이 있는 반면에 타인과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정상적아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부정적인 면이 있다.
요약하면, '집중'은 일의 목적에 효과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특성을 갖는다. 반면에 '집착'은 지나치게 강한 관심이나 감정으로 인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집착을 집중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를 살펴본다면 아마 '연애' 아닐까 싶다. 상대방은 내가 싫거나 다른 더 좋은 사람이 생겨서 헤어지려고 하는데, 나는 그걸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내가 어떻게하면 저사람 마음에 들 수 있을까? 아니면 왜 그러느냐? 따지고 고민하면서 상대방 마음을 돌리려고 애를 쓴다. 하지만 이것은 집중이 아니라 집착이다.
따라서 살아가면서 집착을 혹시 집중이라 생각하는 우를 범하고 있는 건 아닌지 한 번 생각해 보면 어떨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