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Apr 03. 2024

손실 회피론

살며 생각하며

한동훈 위원장이 "이조심판해야 한다"면서 연일 목소리를 높이는 것 같다. 그러면서 만약 야당이 다수당이 되면 "한미동맹 와해위험 등 많은 우려가 현실이 된다" 강조하고 있다.


 TV 방송을 통해 한 위원장의 연설을 들으면서 문득 "손실 회피론"이라는 용어가 떠오른다.


손실 회피론은 경제 및 투자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경제 활동이나 투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최소화하거나 회피하기 위한 전략이나 철학을 가리킨다.


그리고 이것은 주로 개인이나 기업이 자산을 보호하고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채택하는 전략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된다.


정치 분야에서도 손실 회피론을 적용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정치에서의 손실 회피론은 특정 정치인, 정당 또는 정치 집단이 정치적인 위험을 최소화하거나 특정한 상황에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채택하는 전략이나 태도를 가리킨다.


이는 일종의 방어 메커니즘으로 사용되며, 정치적인 위기나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아울러 정치에서 손실 회피론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면, 정치인이 논란이나 부정적인 이슈에 연루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거나 정책을 조정하여 특정 세그먼트의 지지를 유지하거나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정치인은 정치적인 행동이나 결정을 는 데 있어서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불확실한 요소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둘 수도 있다.


정치에서 손실 회피론은 종종 보수적인 정치인이나 안정성과 안전성을 우선시하는 정당에 의해 채택되기도 한다. 하지만 때로는 진보적인 정치 집단도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정치적인 논쟁이 격렬해지거나 민심이 불안정한 상황에서는 손실 회피론이 더 많이 나타날 수도 있음을 참고한다.


정치에서 손실 회피론은 정치인이나 정당이 특정한 정책의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채택하는 전략적인 접근 방식 중 하나로, 정치적인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아닐까 생각해 다.

작가의 이전글 많이 웃어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