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Jun 10. 2024

RF 통신 기술의 진화

살며 생각하며

무선 통신 기술이 해를 거듭할수록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KBS 전국노래자랑을 진행했던 송해 선생께서 자신이 모오스 부호 통신을 했다고 한 것에서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RF 통신 기술(Radio Freaency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진화는 무선 통신의 발전 과정을 나타내며, 다양한 기술 혁신과 발전을 포함한다. 아래에 RF 통신 기술의 주요 발전 단계와 그 특징을 설명해 본다.


1. 초기 무선 통신(1890년대~1900년대 초반)

- 마르코니와 테슬라 : 무선 전신의 발명, 마르코니에 의해 1901년 대서양을 건너는 첫 무선 신호를 보냈다.

- 진공관 발명 : 리 오드와드와 같은 인물이 진공관을 발명하여 증폭기와 발진기를 만들었는데, 이를 통해 무선 신호의 전송 및 수신을 크게 개선했다.


2. AM 및 FM 라디오(1950년~1930년대)

- AM 라디오 : 주파수의 진폭을 변화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초기 라디오 방송에 사용되었다.

- FM 라디오 : 주파수의 변화를 통해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AM에 비해 잡음에 강한 특징이 있으며, 에드윈 암스트롱이 개발했다.


3. 2차 세계대전 후 냉전시대(1940년~1950년대)

- 레이더 및 마이크로파 통신 : 군사용 레이더 기술이 발전하면서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통신 기술도 함께 발전했다.

- 위성 통신의 시작 : 1957년 스푸트니크(소련) 1호의 발사로 인공위성을 통한 통신이 가능해졌다.


4.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1960년대~1980년대)

- 디지털 통신의 도입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기술로 진화하였는데, 이는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 셀룰러 네트워크의 발전 : 1세대(1G) 아날로그 셀룰러 네트워크가 상용화되었고, 이후 2세대(2G)에서는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여 음성뿐만 아니라 문자 메시지(SMS)도 지원하게 되었다.


5. 현대의 무선 통신(1990년대~현재)

- 3G, 4G, 5G 네트워크 : 3G는 고속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였고, 4G는 LTE 기술로 모바일 인터넷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5G는 초고속, 저지연, 대량 연결을 특징으로 하며, 사물인터넷(IoT)과 자율 주행차 등의 새로운 응용 분야를 지원한다.

- Wi-Fi와 Bluetooth : Wi-Fi는 무선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하고, Bluetooth는 근거리 통신을 통해 다양한 장치 간의 연결을 지원한다.

- 미래의 통신 기술 : 6G는 테라헤르츠(THz) 주파수를 이용한 초고속, 초저지연 통신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더 많은 기기와의 연결 및 새로운 서비스들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요약한다면, RF 통신 기술의 진화는 초기의 단순한 무선 신호 전송에서, 점차 다양한 주파수 대역과 기술을 이용한 복잡하고 고성능의 통신 시스템으로 발전해 왔다.


디지털화, 셀룰러 네트워크의 발전, 위성 통신, Wi-Fi, Bluetooth와 같은 기술들이 모두 이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현재는 5G와 6G 같은 차세대 통신 기술이 미래의 혁신을 이끌어가고 있다. 세대를 의미하는 G(Generation)는 "전송 속도의 빠름과 괘를 같이 한다"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이미 중국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농사를 비롯해서 에베레스트 6천 미터지점에서 드론으로 쓰레기를 수거했으며, 이제 물품 배달은 기본이고 드론택시까지 등장하고 있다.


만일 중국이 대만을 침공한다면 북경을 폭격하겠다는 트럼프의 주장은 첨단 AI 기술이 접목된 드론을 활용하겠다는 의미 다름 아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머잖아 UAM이 하늘 길을 열게 될 것으로 전망되, 화성 탐사선이 하늘을 나는 등 RF 통신기술 진화의 끝은 어디일까? 많이 궁금해진다.

작가의 이전글 공짜는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