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송면규 칼럼니스트
Nov 05. 2024
2편에서는 필자가 지적하고 있는 자녀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법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기로 한다.
필자는 "한국인의 자녀 교육"을 통해 한국 교육의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안하고 있는데, 주요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사교육 의존도 감소
-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공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들의 전문성 강화와 교육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부모들이 자녀의 학업 성취에 대한 과도한 기대를 줄이고, 자녀의 개성과 흥미를 존중하는 교육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2. 자기주도 학습 강화
-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부모도 자녀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자율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3. 입시 제도 개선
- 현재의 입시 제도는 학생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고, 사교육을 부추기는 요인 중 하나이다. 송면규 박사는 입시 제도의 개혁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대학 입시에서 학업 성적뿐만 아니라 학생의 다양한 역량과 잠재력을 평가하는 방식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4. 미래 역량 강화
-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춰 학생들이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 등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개편해야 한다.
.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 코딩 교육,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프로그램 등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자의 제안은 한국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이 보다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나름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