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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묵향정원 Jul 11. 2017

몸근육 단련

6. 인간 관계 개선

   

시골 촌놈의 초등학교 시절은 산과 들이 모두 운동장이고 체육관이었다
비만한 동급생이 한 명도 없는 비만 청정 지역에서 생활이 운동이고 놀이기도 해서 특별이   

운동을 한다며 육체를 움직일 필요가 없었다. 
중학교 시절은 2주에 한번 만나는 체육 시간은 교사가 내준 축구공을 신나게 걷어 차거나 그늘에서   

빈둥거리기도 했던 그 시간은 수업이 아닌 휴식의 시간, 유희의 시간이었다 
고등학교 시절은 체육 시간에 교련 수업을 하거나 다른 과목의 보충 수업으로 활용되어 3년 동안   

운동장을 한번도 밟아 본적이 없었고 축구공을 차 보지도 못하고 졸업했다
학교에서 올바른 체육활동과 운동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우리는 세상으로 그냥 나왔다 
그 결과 거리에는 고도 비만자가 넘쳐나고 있다 


학교에서 운동하는 법을 제대로 안 가르쳐 준 잘못으로 우리는 운동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
운동하는 것을 대단한 용기와 인내심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해서 겁을 내고 또 운동할 때는   

무조건 열심히 만 하려고 한다. 
그리고는 숙명처럼 따라오는 운동의 고통과 지루함으로 금방 싫증을낸다 
운동을 친구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다며 친구 사귀기를 쉽게 포기한다
운동을 한다는 것은 경기에 나서 타인과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신체의 단련 수단이나 근력이나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신체적 아킬레스를 개선시키는 처방과 치료의 도구로 알고 있다 
이는 운동에 대하여 아주 일부만 아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운동을 잘 배워야 성장해서 사회 생활을 할 때 신체적 건강과 사회적 관계를   

잘 관리하여 건강한 시민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 체육 수업은 중요한 입시 과목도 아니고 배우는 것도 별로   

없다며 등한시 여기는 게 문제다 
 
미국의 한 고등학교에서 체육 수업의 편견을 날려 버린 좋은 사례가 있다 
그들은 체육 시간에 둘씩 짝을 지어 주고 4쌍이 마주보는 스퀘어 댄스 (square dance)를 신입생들부터

필수로 하게 했다
그 수업이 독특한 것은 운동 + 사교를 수업에 접목한 것이다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처음 몆 주간은 선생이 제공하는 대본에 따라 상대방과 대화를 시작한다
그리고 춤이 끝날 때 마다 상대를 바꾸어 대화하고 춤을 추는 것이다.
나중에는 정해진 대본 없이 자유롭게 대화하고 춤을 추게 했다 
시험 평가는 운동의 성취능력을 평가한 게 아니고 남녀 학생들이 15분 동안 대화를 한 뒤 상대방에 대한

이야기 10가지를 얼마나 정확히 기억하는지를 평가했다. 
운동을 하면서 반 친구들과 대화를 통하여 사춘기 또래들의 관심 사항을 공유하는 수업은   

한국실정에서 보면 매우 획기적인 프로그램이다
그 체육수업은 모든 학생들이 우호적인 환경속에서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과 대화하고 어울리는   

연습 기회를 갖게 되어 대인 관계에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다


스퀘어 댄스는 단순히 운동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었다  

아이들의 마음에 관계의 변화를 유도하는 동기 부여 프로그램에 가까울 정도였다

운동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급우들의 관심사항에 귀 기울이며 운동하는 시간은 경쟁의   

시간이 아닌 서로의 발전을 돕는 상생의 시간으로 자리 잡았다   

단지 체육시간에 함께 어울려 운동만 했을 뿐인데 학생과 학부모들의 참여와 관심이 높아   

성공적인 운동과 사교와 사회관계 증진의 종합 프로그램으로 정착되어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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