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어려워서 시작을 못하는 분들을 위한 SEO 설명
최근 부쩍 개인 홈페이지를 만드시는 분들이 늘고 있다.
누군가는 정보 전달을 위해서 만들고 누군가는 자신만의 제품을 홍보를 하기 위해서 그 어려운 검색엔진에 대한 공부를 시작을 하고 있다.
그렇게 공부를 하다가 보면은 명확한 하나의 단어를 만나게 된다 "SEO" 처음 보시는 분들은 그야말로 멘붕이 오게 되게 된다.
명확한 설명도 없이 "SEO"를 꼭 지키면서 홈페이지를 가꾸어 보세요라고 이야기를 하니 점차 의욕을 잃으시는 분들도 계시고 포기를 하시는 분들 또는 쓸데없는 비용을 지출하시는 분들이 늘기 시작을 하게 되면서 나의 4년 동안의 노하우와 기본적인 SEO 지식을 공유하려고 작가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
여러분들은 이런 정보를 어떻게 정의를 하고 계신가요? 저는 이렇게 표현을 하고 싶습니다 검색엔진에서 1등으로 보여주는 정보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시겠지만 정작 우리가 보고 제일 먼저 클릭을 하는 것은 1등에 위치한 홈페이지입니다.
이런 1등에 위치한 정보가 명확하던 명확하지 않던 그게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이고 그 정보가 사람을 부르게 만드는 것입니다. SEO의 정확한 명칭은 S:search E:engine O:optimizer 한국말로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벌써부터 영어가 나온다고 긴장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이야기를 드리면 1등으로 올라가기 위한 매뉴얼인데 이 매뉴얼 개수만 하더라도 200개가 넘게 됩니다 이 200개에서 또 파생된 내용을 합치면 몇 천 개 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SEO"라는 말은 어디서부터 시작이 되었고 어떻게 우리에게 왔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사실 우리나라에 들어온 기간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길게 잡아서 약 5년 정도밖에 되지 않지요. 그럼 어디서부터 왔을까요? 바로 미국입니다. "SEO"라는 정보가 구글 검색엔진에서 부터 시작이 된 것입니다. 그게 우리나라로 들어오게 되면서 내용이 와전되고 부족한 내용으로 되어 버리면서 구전동화처럼 입소문으로만 전달이 되었습니다.
그 와전된 예시를 몇 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최대한 길~~~게 쓰시면 도움이 됩니다 !
어차피 검색엔진은 사람이 아니라서 글을 숨겨도 못 보기 때문에 숨긴 곳에 다가 도배를 하세요.
무조건 링크를 많이 거는 사람이 이기는 겁니다 !
아 그거요? 그냥 프로그램 쓰면 됩니다.
SEO에 대한 정보를 찾아봤던 분들이라면 위의 4가지 중에서 하나는 보셨을 겁니다 맞는 말 아니냐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입소문으로만 들었던 이야기는 정확하지 않고 와전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이야기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SEO가 무엇인지 대략 맛보기로 알아보았고 잘못된 예시도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그럼 올바른 SEO가 무엇일까요? 위에서 말씀을 드렸지만 200개의 SEO 목록을 전부 지켜서 홈페이지를 가꾸어 나가면 좋겠지만 4년을 공부한 저라도 정말 어렵게 느껴집니다.
SEO는 바다와 같습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바뀌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 늘 찾아오게 됩니다. 당장 내일 모든 것들이 초기화가 되기도 하고 예고도 없으며 과거를 돌아봐도 답안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즉 정답은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바다 위에 있는 망망대해라도 하늘을 보면은 여기서 어디로 가야 하는지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콘텐츠와 off-page seo, on-page seo 이 3개가 방향을 잡아주게 됩니다. 적어도 바다 위에 있는 내 배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게 해 주게 되는 것입니다. off-page seo와 on-page seo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드려야 하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서 다음 편에 말씀을 드리고 먼저 콘텐츠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EO 안에서의 좋은 콘텐츠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바로 지속 시간과 공감입니다 한 가지 예시를 들어보도록 할게요 여러분들이 너무 재미가 있는 글이나 기사를 봤습니다. 정말 혼자 보기에 너무 아까운 내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글을 공유를 해서 친구나 지인에게 공유를 하지 않을까요? 이런 공유를 할 때 공감이 생기게 되고 점차 점 형태로 퍼져 나가게 될 것입니다.
이게 좋은 콘텐츠의 핵심 중에 하나인 공감 즉 백링크(backlink)라고 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좋다고 자랑하게 되는 것을 우리 현실 사회에서는 칭찬이라고 합니다 얼굴을 마주 보고서 엄지 손가락을 들어주기도 하고 이야기를 통해서 "너무 멋있다 자랑스럽다 !" 라고 말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세계에서 어떤 방법으로 이 글이 좋은지 알려 줄 수 있을까요? 그것을 검색엔진을 통해서 판단을 하는 하나의 과정을 백링크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너무 어렵나요? 오늘은 최대한 간단하게 이야기를 드리고 이 이야기도 앞서 off-page seo, on-page seo와 함께 같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지속 시간입니다. 여러분들이 글을 읽는데 너무 재밌고 감명이 깊으면 오랜 시간 동안 머물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죠? 자 여기서 그러면 어떤 분들은 이런 생각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로봇을 사가지고 자동으로 머물게 하면 되는 거 아니에요? " 정말 좋은 생각을 하셨지만 지속 시간만을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지속 시간 안에는 데스크탑(컴퓨터)를 사용하시는 사용자 또는 모바일을 사용을 하시는 사용자가 나뉘게 되고 만약 모바일이라면 터치를 통해 글을 안 읽고 한 번에 내리는지 어떤 기기를 사용을 하는지 사용자가 어떤 기록을 가지고 있는지 이렇게 세분화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즉 지속 시간은 커다란 카테고리를 이야기를 드리는 것이죠.
이 처럼 오늘 올바른 SEO까지 이야기를 드렸는데 다음 시간에는 조금 더 세분화된 내용을 보다 간단하고 명료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