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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page seo , OFF-page seo의 분류

2개의 차이점을 아는 것부터가 진정한 seo의 시작!

by kowkow

솔직히 말씀을 드리자면 SEO의 시작점에 오신 것입니다. 아직 갈길이 한~참이나 남았어요 여러분들에게 보여 드리고 싶은 내용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습니다.


출발점에 오신 것을 너무 환영을 하고 구체적이지만 조금 더 쉽게 설명을 해보도록 노력해 볼게요! SEO는 크게 on-page seo와 off-page seo로 분류가 됩니다. on과 off는 여러 뜻이 있지만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켜지다"와"꺼졌다"입니다.


on 그렇다면 무엇이 켜진 것일까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집 앞에 작은 가게를 하고 있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가게 문을 열고서 조명을 제일 먼저 켜겠죠? 마찬가지로 이것을 우리의 홈페이지로 비유를 하자면 가게=홈페이지가 됩니다. 즉 홈페이지 내 웹사이트의 내부 환경을 이야기를 합니다.


반대로 off는 "꺼졌다"입니다 홈페이지 즉 내 웹사이트의 외부 환경을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정리를 하면 seo는 매뉴얼입니다 이 매뉴얼이 외부 매뉴얼이 있는 것이고 또는 내부 매뉴얼이 존재를 한다는 것입니다.


ON-page seo는 어떻게 맞춰 갈까요?

자 하나하나씩 살펴봅시다. 다시 위에 예를 들어본 작은 가게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업종의 작은 가게 사장님 이신가요? 만약 고깃집이라면 화구도 필요하고 의자도 필요하고 고기가 돋보일 수 있도록 하는 조명들도 필요하고 정말 많은 것들이 필요하겠죠? 이 처럼 각 카테고리마다 가게의 내부를 잘 꾸며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내 웹사이트가 어떤 용도로 사용이 되는지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나의 일기장? 또는 정보전달? 또는 쇼핑몰? 이런 카테고리에 따라서 on-page seo의 매뉴얼도 달라지게 되는 것이죠. 내 웹사이트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합니다. 마치 아무것도 없는 빈 건물을 임대를 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죠.


이제 하나하나씩 꾸며 가는 과정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설명에 앞서서 먼저 웹사이트를 어떤 방식으로 만드는 가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CMS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또 두 갈래 self-hosted cms , hosted cms로 나누어집니다. 너무 어려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부분을 모두 기억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 이런 것이 있구나라고 편안하게 보셔도 좋습니다.


self-hoste cms는 우리가 흔히 이야기를 하는 wordpress, strapi, grav가 여기에 속하게 됩니다. 아마 여러 개가 있어도 제일 많이 이용을 하는 것은 wordpress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hosted cms는 지금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tistroy, blogspot, wix, jimdo 정도가 있습니다. 이 둘의 큰 차이점은 자신이 스스로 cms를 구축을 하느냐 어떤 제3자의 플랫폼에 의지를 하느냐에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cms를 통해서 웹사이트를 구축을 하였는지 확인을 해보시고 계속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wordpress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다른 cms도 비슷하다고 생각을 하시고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wordpress가 가장 인기가 있는 이유는 코딩을 못 하더라도 서버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더라도 아주 쉽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나의 웹사이트를 만들어지는데 약 5분도 걸리지가 않습니다. 또한 wordpress 안에는 플러그인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이 있는데 마치 우리가 윈도우 10 ,11에서 프로그램을 다운을 받고 실행을 하여 간편하게 동작을 하는 것처럼 되어 있습니다.


이제 wordpress의 내부 최적화 on-page seo를 알아볼까요? wordpress는 위에서 말씀을 드렸듯이 플러그인 + 테마 + 블록 편집기가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내부 최적화는 이 플러그인으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핵심인 캐싱(cache), 보안(security), 기타 플러그인 있습니다.


캐싱은 웹사이트의 속도에 많은 관여를 하는 플러그인입니다. 대표적으로 WP Rocket, WP fastest cache, Llightspeed cache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이름들이 전부 다르죠? 바로 플러그인을 만드는 회사들이 다르고 기능들이 조금씩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3개의 플러그인의 역할은 누군가 내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었을 때 쾌적하게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보안입니다. wordpress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self-hosted cms입니다. 즉 우리 스스로가 모든 것들을 구축을 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중간에 호스팅 회사에서 그 역할을 대신을 해주게 되지만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와 반대로 hosted-cms의 tistory를 예를 들어보자면 카카오라는 큰 플랫폼에서 보안을 책임을 져주고 있습니다.


만약 이 보안이 무너지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내 웹사이트의 소유권이 넘어갈 수 있으며 원치 않은 robots들이 수천수만 아니 수백만의 트래픽이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이 아닌 로봇으로 가득한 웹사이트를 우리 모두가 원치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css와 meta 정보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단 한 번에 플러그인 설정으로 완벽하게 구축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yoast, rankmath 플러그인으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차 플러그인, 통계 플러그인, 이커머스 플러그인, 정말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내가 원하는 웹사이트의 방향성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OFF-page seo는 어떻게 맞춰 갈까요?

다음으로 off-page seo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off-page seo는 외부 요소를 최적화를 하는 매뉴얼입니다. 우리 작은 가게가 손님을 맞이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손님들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제일 먼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내 가게가 너무 좋다고 홍보를 하는 것, 내 가게의 좋은 후기를 알려주는 것, 만약 첫 손님이 오셨다면 더할 나위 없는 최고의 서비스를 드려서 좋은 경험을 심어 주는 것,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분들은 외부에 알리려고 할 것입니다. 이게 off-page seo의 목표입니다.


대부분의 웹사이트를 포기를 하시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즉 on-page seo 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내부 최적화는 내가 계획을 한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 최적화는 보다 엄격하고 냉정 합니다. 또한 수많은 가게들과 경쟁을 해야만 하죠. 아무리 좋은 인테리어라도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도 손님이 오지 않으면 그거는 전시회나 다름이 없습니다.


off-page seo의 요소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backlink 2. traffic 3. core web vitals 이렇게 3개의 큰 요소가 있습니다. 이것도 어려워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아까와 같이 작은 가게와 손님을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acklink - 여러분들의 가게를 소문을 내는 것

traffic - 가게 얼마나 많은 손님이 오는 것인지

core web vitals - 손님들이 얼마나 만족을 하였는지 또는 불만족을 하였는지


제일 먼저 backlink는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internal backlink(내부링크) outbound link(외부링크)가 있습니다. 내부링크는 내 웹사이트에 내 자신이 남기는 링크를 남기는 것이고 외부링크는 제 3자가 여러분들의 웹사이트가 마음에 들어서 또는 좋은 경험을 얻어서 다른 웹사이트에 링크를 남기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외부링크가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면은 off-page seo의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traffic은 여러분들 웹사이트에 방문을 하는 사람들의 양을 표현을 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자주 방문을 하게 되면 여러분들의 웹사이트는 브랜드라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즉 재방문을 할 가치가 있는 웹사이트가 되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여러분들과 경쟁을 하는 수많은 웹사이트들 중에서 가장 독보적인 점수를 가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core web vitals은 웹사이트에 대한 상호작용입니다. 여러분들의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어떤 활동을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어떻게 활동을 했는지 데이터가 나타나게 됩니다. 실제 매장에서 이렇게 오래 있는다면 진상이지만 온라인에서는 아닙니다. 여러분들의 웹사이트의 가치가 높기에 많은 상호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on-page seo, off-page seo는 누구를 위한 매뉴얼일까요? 바로 검색엔진(search engine)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내부와 외부를 튼튼하게 잘 만들어 놓으면 검색엔진에서는 여러분들의 웹사이트를 굉장히 높게 평가를 하게 됩니다. 즉 온라인상에서 여러분들 웹사이트가 명품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 그거 온라인에서 일류가 된다고 뭐가 좋다는 거야? " 여러분들이 상상하시는 그 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 이 세상에서 가장 쉬운 방법으로 일류가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면 단언컨대 이야기를 드릴 수 있습니다. 온라인 웹사이트만이 가장 빠른 길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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