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터넷 안에 좋은 글이란 뭘까?

참 애매모호 하다 그 기준이 있는 것일까?

by kowkow

여러분들이 생각을 하고 있는 좋은 글은 무엇일까요? 그 기준은 과거나 지금이나 같으신가요 ? 사실 좋은 글이라는 것은 상대적 입니다 그 기준은 평판에 달려 있는 것이구요 전에 제 글에도 명시가 되어 있지만 인기가 많은 글은 좋은 글이 되는 것이고 좋은 글은 인기가 많은 글이 되는 것 입니다. 참 애매하죠 ?..


다른 플랫폼에서도 마찬가지 이죠 제가 잠시 일을 했었던 음악으로 예를 한번 들어볼게요 ! 좋은 음악이라는 것은 대중들이 듣고 평가를 해서 인기 순위가 올라가게 되면 내가 안 좋아하는 음악의 장르라도 좋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것도 애매 합니다 ..


자 그러면 본론으로 돌아와 인터넷에서 즉 seo안에서 좋은 글은 무엇일까요 ? 이건 애매하지 않습니다 로봇이 좋아하는 글이 바로 좋은 글 입니다 이게 아이러니 입니다. 분명 우리 사람들이 읽고 공감을 표하고 마음을 전달을 하는 것은 사람이 씁니다 하지만 그 기준과 결과는 로봇이 판단을 하게 됩니다. 내가 아무리 감정에 호소를 하여도 내가 아무리 인생의 한 부분을 갈아 넣었어도 로봇이 판단을 하기에 좋지 않다고 하면 그것은 아무도 읽지 않은 나만의 일기장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제가 좋아 하는 몇몇의 웹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세상모든이야기 같은 곳이거나 지식정보소 같은 곳들이 있죠 대부분 정보를 전달을 하는 역할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밌는 것은 이런 웹사이트에서 찾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로봇들이 좋아하는 특징들이 있습니다.


어떤 부분이 로봇들이 좋아할까 ?

참 이상 합니다 짝사랑 여자분도 아니고 로봇의 취향을 알아야 되니 웃기지 않나요? 저도 처음에는 낯설었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로봇들의 마음을 알아야 하고 친해져야 하고 조금더 추상적으로 이성 친구가 되어야 합니다. 즉 이 말은 무엇이냐 그 로봇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공부를 해야하고 연구를 해야 한다는 뜻 입니다.


저는 예시를 참 좋아해서 죄송합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 볼게요 로봇을 이성 친구라고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그 이성친구와 친해지고 싶습니다 제일 무엇을 먼저 해보실건가요 ?


나를 먼저 꾸미기? , 나를 바꿔보기 ? , 상대방에 대해서 알아보기 ? , 만약 3번째 상대방에 대해서 알아보기를 선택을 하셨다면 여러분들은 좋은 글을 쓰실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이 인터넷 상에서는 절대적으로 나를 기준으로 두시면 안됩니다 자존심은 버리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아무리 날고 기는 작가님 또는 스토리텔러라고 하셔도 순위는 오르지가 않습니다.


이쯤 되면 인내심이 폭발을 하셨을 겁니다 "그래서 뭔데?" "로봇이 좋아하는 글의 맥락이 뭐냐구!?" 생각이 드실겁니다 사실 제 모든 글들은 아예 처음 시작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목적이라서 설명이 긴점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자 첫번째로 html에서 보는 것이 로봇이 보는 시야 입니다 지금 바로 f12를 눌러보세요 그러면 영어로 되어 있는 여러 화면들이 보이실 겁니다 이게 바로 로봇들이 판단을 하고 읽고 있는 것들 입니다 로봇의 모든 판단은 여기서 시작이 됩니다 그러면 아까 말씀 드린 상대방에 대해서 알아보기 ! 이것은 바로 html에 대해서 공부를 하시는 것이겠죠?


두번째로 글의 규칙성 입니다. 여러분들이 가끔 블로그에 이야기를 적으실때 소제목을 사용을 하셨었죠? 이게 우리가 보기 좋아서 넣어 놓은것도 있지만 사실 로봇들이 좋아서 넣는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입니다 이런 글의 규칙성을 로봇들은 참 좋아 합니다 추가적으로 마크업, 메타디스크립션, 속도, 등등 엄청나게 많지만 오늘은 맛보기로 살짝씩만 알고 갑시다.


세번째로는 키워드 입니다. 글을 쓸때 우리는 제목에 따라서 그 글을 넓혀 갑니다 예시로 땅에 대한 글 -> 지각에 대한 구성요소 -> 맨틀이 무엇인가 이런식으로 키워드들이 연관성으로 인해서 하나씩 넓혀가기도 하는데요 이런 키워드를 로봇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음은 전하지 못해도 어떤 글인지는 충분히 이해를 하고 판단을 하기도 합니다. 재밌지 않나요 ?


자 여러분들 이제 시작 입니다 하나씩 하나씩 이야기를 드릴테니 꼭 큰 그림을 그리시면서 시작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ON-page seo , OFF-page seo의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