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세일 Feb 14. 2023

좋은 순간이 있어야 좋은 삶을 누릴 수 있다

김신지 - 좋아하는 걸 좋아하는 게 취미  


‘순간’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네버링을 했다.

아주 짧은 동안
과거와 미래 사이에 있는 ‘지금’

이 정의에 의하면 순간은 아주 짧은 지금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커피 한 잔을 마시는 것, 누구에 대한 뒷담화를 까는 것, 인터넷 서핑을 하는 것, 골목길을 걷는 것 등 하루를 돌아보면 삶은 수많은 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는 순간들이 반복적으로 진행되고 있기에 소중함을 잊어버리는 것과 또 하나는 삶의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습관적으로 나오는 말이

삶이 지루해, 사는 것이 재미없어”다

“연애할 나이도 지났고, 책 한 줄 읽으려 하면 눈이 침침하고, 몸은 점점 늘어져 전국적으로 안 아픈 것이 없어”라며 긴 한숨을 쉬는 것이 현실의 모습이다. 그런데도 자신은 오래 살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은 점점 더 강해진다.



안주(安住)와 습관적 삶에 익숙한 장면은 좋은 삶을 사는데 가장 큰 장애물이다. 자신의 삶을 관찰하면 오늘도 내 삶은 좋은 으로 채워져 있다. 문제는 모르거나, 찾지 않기에 발견하지 못하는 것뿐이다.

가치있는 삶은 찾고 의미를 부여하고 행동으로 옮겨질 때 가능하다. 나이가 들수록 의지가 중요한 이유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이라고 탄식하기보다 매 순간을 좋은 시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관찰과 의미 부여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때 좋은 삶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배경음악은
존 덴버의 Today입니다.

https://youtu.be/0AtuEIdncKM


매거진의 이전글 똘끼로 전해지는 행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