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이폰 6s TLC 체크 하는 방법

by krazyeom

아이폰은 CPU논란에 이어서 스토리지 NAND 타입이 TLC냐 MLC냐 논란도 있다. MLC면 더 좋겠지만 아이폰에서 미친듯이 토렌토를 돌리고 지우고 쓰고 하는 것도 아니니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소비자는 이왕이면 더 좋은 제품을 원한다.


이전 iPhone 6, iPhone 6+에서도 크게 논란이 되었다. 또 삼성 제품이냐 그 외 제품이냐의 차이도 있긴 하다.


체크 하는 방법은 http://www.pgyer.com/tlccheck 링크에 가서 앱을 하나 설치 하면 된다. 중국 회사로 보이니 개인정보 등등이 꺼려지면 안 까는게 맞다.

Screen Shot 2015-10-28 at 7.39.12 AM.png

비밀번호를 넣어야 인스톨 할 수 있는데 0000 비밀번호를 넣고 홈 버튼을 눌러서 바탕 화면에 돌아오면 앱이 설치 된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받은 앱이 아니기 때문에 앱을 터치해서 실행을 하면 믿을수 없는 개발자라고 팝업창이 뜬다.

IMG_2914.jpg


실행하기 위해서는 믿을수 있는 인증서라고 한번 인증을 해줘야 한다. 설정(Settings) > 일반(General) > 프로파일 & 디바이스 관리(Profiles & Device Management) 로 가면 아래 Enterprise Apps 에 Yunnan science and Technologu Co., Ltd.가 있고 선택 후, Trust 버튼을 누르면 확인하는 팝업 창이 하나 뜬다. 또 Trust 버튼을 누르면 된다. 한번 확인 후에는 바탕 화면에서 앱을 지우거나 Delete App 버튼을 눌러서 앱을 삭제하면 된다.


IMG_2916.jpg
IMG_2915.jpg
IMG_2918.jpg
IMG_2917.jpg


다시 앱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간단한 폰의 정보가 나오고 NAND 정보까지 나온다. 128기가 제품이여서 그런지 당연히 TLC로 나온다. 벤더는 싼디스크.

IMG_2920.jpg


뽑기 논란이 많다. 성능의 차이도 있긴 하지만 아이폰 6s, 6s+ CPU 제조사 확인 방법 에서도 말했지만, 각 부품은 미달 되는 제품이 아니니 크게 걱정 할 필요가 없다. CPU 논란이 있었을 때도 이곳저곳에서 테스트 했지만 성능의 차이는 1-2%이고 일반적으로 사용할 때는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었다. 맥 처럼 크게 파워풀하게 돌리는 앱도 없고 엄청난 영향은 없으니, 그냥 빨리 사서 잘! 사용하면 가장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샤오미 TV가 88만원이라고? 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