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킨디센터 May 06. 2020

지구학교를 소개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공부하는 학교

지구학교(Earth School)는 TED-ED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장입니다.

지구학교 페이지는 영어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주제 영상에 한글 자막이 제공되며, 구글 번역기로 페이지를 번역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를 잘 모르는 이들도 큰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번역기를 이용했을 때 번역이 매끄럽지 않은 '지구학교 소개글'과 '지구학교 교육과정'의 번역본을 공유합니다.


지구학교에 공부하러 가기


지구학교 소개글에 삽입되어 있는 이미지 VultLab


지구학교는 이런 곳입니다.

지금 15억 명이 학교에 못 가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건강과 경제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학생들의 교육권도 위협하고 있어요.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온라인으로 수업을 제공하려고 하고, 부모들은 자녀에게 세상과 연결될 활동을 소개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죠.


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50명이 넘는 환경 전문가와 교육 전문가가 협동하여 지구학교를 열었습니다. 지구학교는 남녀노소 누구나 우리가 살고 있는 자연을 공부하고, 소중히 여기고,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30개의 학습 주제를 제공합니다. 이 전문가 그룹은 TED-Ed와 UNEP의 지도와 협조하에 모든 교육 과정을 기획했습니다. 지금처럼 온라인 교육이 가장 필요한 시기에 나이나 교육 수준에 상관없이 누구나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말이죠.


지구학교를 만든 전문가들은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과 기사 등의 자료를 만든 내셔널 지오그래픽, WWF, BBC를 포함한 30개가 넘는 단체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지구학교 프로젝트는 지구의 날인 4월 22일 시작했으며 세계환경의 날인 6월 5일 종료됩니다. 지구학교는 “~의 본질”이라는 주제로 매일 할 수 있는 활동과 학습 주제를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학습 주제는 어린이들이 자연과 환경을 더 잘 알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우리가 입고 있는 티셔츠, 우리가 마시는 물, 우리 주변 숲속의 나무, 우리 식탁 위의 음식 등 현실 세계의 문제를 다룹니다. 각각의 학습 주제는 설명 영상과 퀴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추가 학습 자료(학습자의 연령에 맞게 설계된 동영상, 글, 활동 등)가 제공됩니다.


지구학교를 만든 저희는 3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다.


첫째, 온라인에는 환경 관련한 훌륭한 자료가 많아서 환경 전문가를 꿈꾸는 이들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렵습니다. 지구학교는 믿을만한 자료를 활용해 다양한 영역의 수업을 한 곳에 모아 전달합니다. 이 수업을 통해 모든 연령대의 학습자는 각자 어떻게 더 친환경적으로, 깨끗하게 살 수 있을지 탐구하게 됩니다.


둘째, 어린이들(사실 우리 모두가!)은 그 어느 때보다 자연과 떨어진 채 실내에 갇혀 있습니다. 지구학교는 자연과 생태계가 어떻게 건강한 지구, 건강한 사람을 만드는 기초를 제공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구학교의 학생들이 자연의 위대함과 경이로움을 느끼며, 우리가 지구와 얼마나 깊게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하며 이 프로그램을 마치길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구학교는 처음으로 자녀의 교육을 담당하게 된 전 세계의 학부모를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온라인에서 양질의 학습 자료, 활동 자료를 찾는 건 쉬운 일이 아니죠. 우리는 세계가 잠시 멈춘 지금, 어린이들이 자연과 교류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지구학교 교육 과정

TED-ED 지구학교 페이지 중 일부


1주 차: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의 본질

여러분은 식물의 씨앗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셔츠를 입고, 바위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기계를 사용하고 있을 거예요. 여러분이 마지막으로 먹은 음식은 어떤가요? 아마도 벌들이 만들었겠죠. 이번 주에는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물건들이 지구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지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우리가 바꿀 수 있는 조그만 습관도 알아볼 거예요.


2주 차: 사회의 본질

우리가 사는 사회는 대부분 인간이 만들었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우리의 경제 구조, 발명품, 일하는 방식은 자연에서 따온 것이 많습니다. 지구학교 2주 차에는 자연이 우리 사회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고 자연의 최고 발명품을 테스트해봅니다.


3주 차: 자연의 본질

물, 공기, 생명, 기후, 주거. 이 학습 주제를 통해 우리는 지구에서 생명이 살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을 알아봅니다. 간단한 실험과 활동을 통해 앞의 5가지 요소의 본질과 작동 원리를 살펴봅니다. 물이 어디에서 오는지, 종 다양성이 왜 중요한지, 바다가 실제로 얼마나 큰지(힌트를 드리자면, 여러분이 상상한 것보다 더 클 거예요.)를 배울 거에요.


4주 차: 변화의 본질

가끔 자연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보고 있자면 공포 영화가 따로 없죠. 모든 걸 다 태워버리는 산불이라든가, 유례없는 기후 변화, 산더미 같은 쓰레기를 보면요. 이번 주에는 대변화의 시기에 망가지기 쉬운 지구의 생태계를 공부할 거에요. 그리고 지구의 균형을 다시 잡기 위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활동도 알아볼 겁니다.


5주 차: 개인 활동의 본질

이번 주의 학습 주제는 재활용, 비료화, 나무 심기, 도시 정원, 재생 에너지 사용 등으로 우리의 자연을 보호하고 지키는 방법에 집중합니다. 여러분 속의 그레타 툰베리(청소년 환경운동가)를 깨워보세요. 그리고 더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일상의 활동을 알아보아요.


6주 차: 집단행동의 본질

지구학교 마지막 주에는 우리의 지구를 지키는 가장 강한 도구, 집단행동과 협력을 배웁니다. 이 주의 학습 주제는 우리 모두가 지구를 생각하는 깨어있는 시민이 되도록 도와줄 거예요. 그리고 우리 주변의 친구들이 지구를 지키는 운동에 동참하도록 권유합니다.


지구학교에 공부하러 가기


지구학교 말고도 TED-ED에는 다양한 학습자료가 있는데요. 직접 만든 영상이나 TED-ED의 영상을 활용하여 원하는 내용의 수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TED-ED으로 온라인 수업 만들기를 참고하세요.


번역

쏭쏭 
크리킨디센터의 소식을 전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TED-ED으로 온라인 수업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