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크리킨디 미장공방의 매니저 화경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리죠?
작년 겨울 미장학교 수료 전시 소개 글을 마지막으로 반년 만에 미장공방의 소식을 전하게 됐습니다. 그간 도대체 어떻게 지냈는지 잠시 시간을 지난겨울로 돌려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작년에 진행한 여러 워크숍에서 조금 더 자주, 다양한 기간과 내용의 미장공방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는 참가자분들의 공통된 리뷰를 적극 반영! 올 해에는 원데이 클래스, 일주일 학교, 미장이 한 달 살이 등등 여러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었는데요!
네…모두가 알다시피 전 세계 모두의 일상을 뒤집어 놓은 코로나 19로 인해 미장공방 역시 꼼짝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한 달, 두 달, 언제쯤 코로나가 진정될까? 그 시기를 기다렸지만 들쑥날쑥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되며 속절없이 시간이 흘러 여름이 왔습니다.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는 돌아갈 수 없다. ‘뉴노멀’, 새로운 일상의 모습을 준비해야 한다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미장공방도 비대면, 온라인으로 여러분들과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것으로 여러분을 찾아갈 수 있을지 많이 고민했는데요!
코로나로 바깥 외출이 힘들어지고 집콕 생활이 이어지자 슬라임, 달고나 커피 만들기 등등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여러 놀이가 아주 뜨거운 감자가 된 것 다들 아시죠? 저도 그런 영상들을 즐겨 보았는데요. 영상을 보면 이것저것 따라 해보고 싶다가도 슬라임 재료의 유해물질, 수질오염 문제에 대한 기사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며 집콕 생활을 좀 더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놀이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때 바로 흙공을 떠올렸습니다. 자연에서 와서 언제든지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흙과 모래, 단 두 가지 재료만 있어도 만들 수 있죠! 거칠고 울퉁불퉁한 공이 내 손안에서 매끈매끈 빛이 나는 과정은 언제나 신비롭고 즐거운 일이고요. 그리하여! 누구나 튜토리얼을 따라 흙을 반죽하고 공을 빚고 요리조리 굴리다 보면 ~ 반짝반짝 공을 완성할 수 있는 흙공 만들기 KIT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흙과 모래만으로도 너무 예쁘지만 안료를 넣어 색을 넣어 완성한 공의 모습은 왠지 우주 어딘가에 있을 법한 행성 같지 않나요? 기본 흙공만 만들기엔 간만에 온 워크숍의 기회가 너무 아쉬우니! 여러 가지 무늬 내는 방법을 연구하고 색의 조합을 실험하여 우리 은하계의 행성 중 지구, 화성, 목성 이렇게 세 행성을 담은 세 가지 KIT를 만들었습니다.
매주 신청자를 받아 재료와 도구, 예비용 흙공이 담긴 KIT를 택배로 전달해 드디어!! 7월 한 달간 총 3번에 걸쳐 <갤럭시 흙공 제작기> 온라인 워크숍을 진행했는데요. 지구와 사람 모두에게 건강한 놀이를 지향하는 만큼 포장과 배송에도 공을 들였습니다. 100% 생분해가 되는 지퍼백에 흙과 모래, 안료를 담았고요. 계량, 표면정리, 흙공 보관까지! 세가지 역할을 하는 만능 도구 칵테일 제조용 스테인리스 지거도 넣었습니다. 플라스틱이 아닌 계량컵을 찾기 위해 수십 개의 사이트를 서핑했답니다. 자, 마지막으로 종이봉투에 재료와 도구를 담고 습자지와 마 끈으로 예쁘게 포장하고 재활용 뽁뽁이를 사용하거나 습자지를 구겨 완충재를 대신해 상자에 넣어 안전하게 배송했습니다!
적당한 재료와 도구들을 찾고 포장하고, KIT를 만드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오프라인 수업이라면 함께 하지 못했을 전국 방방곡곡! 제주도, 목포 등등 멀리 있는 참가자들과 만날 수 있어 참으로 좋았습니다.
공이 뭉쳐지지 않아 반죽을 계속해야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내 완성한 어린이의 뿌듯한 얼굴! 부모님과 어린이가 함께, 오손도손 도움을 주고받으며 다정하게 흙공을 빚던 장면. 초록색 안료를 칠하며 우리의 지구가 언제까지나 푸른 별이기를 소망한다고 말한 청소년의 마음. 처음으로 대면으로 진행한 <목성> 편에서 오랜만에 친구를 만난 반가움 속에 워크샵이 끝나고도 한참을 함께 놀던 어린이들의 모습. 컴퓨터 화면 너머로 함께 흙공을 빚고 굴리는 모습을 보며 우리들이 따로 또 같이, 함께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세상을 통해 여전히 함께 무언가를 만들며 놀 수 있어서 다행이고 즐거웠지만 한 편으론
손을 맞대고 같이 땀 흘리며 작당하는 시간이 더욱 그리워지기도 했습니다. 어쩔 수 없네요! 또 어떤 것으로 여러분들을 찾아갈 수 있을지, 혹은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만나서 같이 작업할 수 있을지 궁리를 시작해보는 수밖에. 그날이 올 때까지 반짝반짝 흙공을 굴리고 또 굴리며 기다려주실 거죠?!
미장공방 갤럭시 흙공 제작기 영상을 소개합니다.
갤럭시 흙공 만들기1 - 지구 편 (화성, 목성편은 크리킨디 유튜브에서 보실 수 있어요!)
작성자
화경
미장공방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