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기능 몇 가지로 비교하겠습니다.
유동성:
폴로닉스(Poloniex)와 코인베이스(Coinbase) 모두 거래량이 많습니다.
페어 트레이딩(pairs trading) 거래 쌍 수:
폴로닉스의 거래 가능한 코인은 80개가 넘으며 이들 대다수가 유동성이 좋습니다. 코인베이스에서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마진거래:
폴로닉스에서는 10개가 넘는 알트코인으로 마진거래가 가능합니다. 코인베이스에서는 마진거래가 불가능합니다.
거래 수수료:
폴로닉스: 0–0.25%
코인베이스: 1% 고정
지불 방법별로 예금 및 출금 등 기타 거래의 수수료 요율이 각각 다릅니다. 허나 폴로닉스에서는 항상 0.5% 미만이고 코인베이스에서는 항상 1% 초과입니다 (일부 경우에는 4% 가까이 다다르기도 합니다).
보안:
둘 다 보안이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폴로닉스는 2014년 해킹을 당한 적이 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한 번도 해킹당한 적이 없습니다.
지원:
폴로닉스의 지원은 비교적 약합니다. 코인베이스의 지원이 더 낫지만 사전에 작성된 서식 응답(canned response)을 씁니다.
단점:
폴로닉스는 불환 화폐 거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상화폐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펌프 & 덤프에 종종 시달리기 때문에 고래가 특히 인기가 별로 없는 코인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고객보다 투자자를 더 우대하는 걸로 유명합니다. 또한 주요 사용자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악명이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이 비교를 통해 이 두 곳의 장점과 단점을 더 잘 알게 되셨기를 바랍니다. 저는 폴로닉스를 선호하지만, 결정을 내리시기에 앞서 인터넷 평을 좀 더 읽어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