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ryptoSeoul Jul 11. 2018

리퍼블릭 프로토콜: R&D 공지 #3

Republic Protocol: R&D Announcement #3

리퍼블릭 프로토콜 테스트넷(Testnet)은 2018년도 2분기 동안 개발을 목표로, 지난 한 달간 성공적으로 론칭하였으며, 리퍼블릭 프로토콜이 달성한 가장 큰 마일스톤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커뮤니티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많이 받아서 보안, 성능 및 사용감을 더욱더 개선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발표에 이어 정말 많은 일이 R&D에서 일어났습니다.  


하이라이트 (Highlights)  

다음은 2분기의 주요 하이라이트입니다. 


1. 다중 다크풀 (Multiple dark pools) 

리퍼블릭 프로토콜은 초기 백서 이후 가장 많은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다중 다크풀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제 다중 다크풀을 하나의 통합된 다크노드 네트워크 위에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프로토콜을 두 가지 레이어로 분리하며 유연성이 더 향상되었습니다: 1) 다른 다크풀이 다른 KYC옵션을 제공할 수 있고, 2) 다른 API 엔드포인트를 노출시킬 수 있고, 3) 다른 수수료나 합의(정산) 옵션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프로토콜 업그레이드 및 추가적인 부분 (예전 Medium 게시물) 전용 게시물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백서도 곧 공개할 예정입니다. 


2. 합의 방식 (Settlement layer) 

다중 다크풀을 지원해주기 위해서는 합의에 대한 접근을 바꿔야만 합니다.  모든 다크풀에 통일된 합의 방식을 추구하는 대신, 다크풀이 각자의 합의 방식을 정의하도록 함으로써 리퍼블릭 프로토콜은 좀 더 광범위한 토큰과 합의 테크닉 (settlement techniques)을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합의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하고, 온체인(on-chain) 테크닉이 제공할 수 있는 것(예를 들어, 정산된 후에도 주문서를 숨겨주는 부분)을 넘어 다른 합의 기술로 가는 길(다크풀이 미래에 개발되는 새로운 기법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을 마련해 줍니다.    


3. RenEx: 리퍼블릭 프로토콜이 사용하는 공식적인 다크풀 

RenEx는 리퍼블릭 프로토콜이 사용하는 첫 번째 다크 풀으로써, 리퍼블릭 프로토콜이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RenEx는 리퍼블릭 프로토콜의 안전한 주문 매칭 이상의 기능들을 제공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1) 다중 합의 방식, 2) 접근하기 쉬운 API 노드 도입, 3) KYC와 AML를 제공하는 기회. 


4. zkSNARKs (zkSNARKs = zero-knowledge proof, 영지식 증명 기술) 

거래자들이 영지식 기술(zero-knowledge)로 주문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할 수 있도록 거래자들을 위해 zkSNARKs를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거래자 채권의 필요성이 줄어들며 (경우에 따라 완전히 없어지며) 매치된 주문이 실행되는 것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큰 변화입니다. 


*영지식 기술 zero knowledge technique: 네트워크 상에 흘러 다니는 정보의 양을 0에 가깝게 만드는 기술. 영지식 기법을 이용한 인증에서는 주장자 A의 키에 대한 정보를 전혀 유출하지 않으면서, 주장자 A가 키를 알고 있다는 사실만을 증명함으로써 인증이 이루어진다. 


5. 악의적인 다크노드를 탐지하는 최적화 기능 

악의적인 다크노드를 탐지하고 처벌하는 것은 리퍼블릭 프로토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핵심입니다. 전통적인 보안 다중-다당 계산(multi-party computation) 설정은 복잡하고 비싼 암호 기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리퍼블릭 프로토콜은 악의적인 다크노드를 탐지하는 시스템을 더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설계를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테스트넷 진행 상황 

지난 3주 동안, 1) 테스트넷의 성능을 계속 모니터링하였고 2) 거래자들로부터 RenEx UI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3)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해 업데이트를 롤아웃하였습니다. 다크노드는 다운타임 없이 매우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며, 주문 매칭 엔진 또한 기대한 만큼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1. 시간 

평균적으로, 이더리움 주문은 진행되기까지 약 1분 정도 소요되며,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간의 주문 매칭은 진행되기까지 약 30분 정도 걸립니다. 이 시간의 대부분이 (약 몇 초 정도)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으로 채굴하는 블록을 기다리는 데 소요됩니다.

*참고: 이더리움(Ethereum)과 비트코인(Bitcoin) 거래는 현재 공개적으로 RenEx UI를 접속하는 것을 통해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2. 응용방안

리퍼블릭 프로토콜 팀은 1000개가 넘는(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테스트넷 다크노드에 대한 제안을 받았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1) 승인 확인서, 2) 테스트 넷 토큰, 3) 설명서(무엇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를 내보내는 방법을 보다 잘 컨트롤하기 위해  텔레그램 봇(Telegram Bot)을 업그레이드하느라 정신없이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한, 다크노드 배치 도구를 업그레이드(기술적인 부분, 비기술적인 부분, 사용자들에 있어 최대한 시스템을 간소화시킴)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였습니다. 응용방안 승인 부분은 이번 달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커뮤니티 멤버들은 개인의 테스트넷 다크노드를 작동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의 진행상황 

리퍼블릭 프로토콜 메인넷-RenEx를 사용하기 위해서 첫 번째 다크풀을 포함한 메인넷 출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 동안 지속해서 테스트넷에 대한 업데이트를 할 것입니다. 또한, 보안, 버그 및 성능 향상에 집중할 것입니다. 리퍼블릭 프로토콜 팀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능들(예를 들면 중간 주문이나 즉시 집행 주문(fill-or-kill order; 즉시 집행 주문하지 못하면 자동 취소되는 매매주문)을 소개하면서도 기존에 있던 Private 한 기능 (비트코인 거래나 테스트넷 다크노드 작동)을 일반 대중에게 계속 롤아웃할 것입니다. 개선된 부분들이나 기능들은 RenEx와 리퍼블릭 프로토콜 자체를 포함할 것입니다. 


이번 분기의 또 다른 주요 목표는 공식적으로 참조한 “Go”에서 실행했던 부분을 뛰어넘어 리퍼블릭 프로토콜을 정의하는 기술 사양(technical specification)을 발표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들이 좀 더 깊이 있는 기술적인 부분에서 코드를 공부하지 않고도 이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결국에는 개인의 다크노드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자동거래를 지원하는 API 문서가 포함될 것입니다. 


테스트넷을 계속 진행하는 동안, 커뮤니티로부터 받는 피드백이나 버그 문제는 리퍼블릭 프로토콜과 RenEx를 더욱더 향상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문제가 발견된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 GitHub Issues

https://github.com/republicprotocol/republic-go/issues

- Google Forms

https://goo.gl/forms/HPOnggLhpA0xxdm43 

만약 여러분이 어떠한 제안을 하고 싶다면, 리퍼블릭 프로토콜 커뮤니티 텔레그램을 통해서 메시지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는 언제든 이러한 제안에 대한 토론을 환영합니다! 

— Loong Wang, CTO, Republic Protocol


회사 소개: 

Republic Protocol is a decentralized dark pool for trustless cross-chain atomic trading of Ether, ERC20 tokens and Bitcoin pairs. You can find more information here:

 https://republicprotocol.com


리퍼블릭 프로토콜 (Republic Protocol)은 이더리움, ERC20 토큰 및 비트코인의 trustless atomic swap (아토믹 스왑) 거래를 위한 탈중앙화 다크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republicprotocol.com을 참조하십시오.


Telegram: https://t.me/republicprotocol

Announcements: https://t.me/republicprotocolannouncements

Twitter: https://twitter.com/republicorg

Reddit: https://reddit.com/r/republicprotocol

Website: https://republicprotocol.com

GitHub: https://github.com/republicprotocol


원문링크: https://medium.com/republicprotocol/republic-protocol-r-d-announcement-3-d753d9cc9bce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크립토서울(KyrptoSeoul)에 있습니다. 상업적인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 공유의 경우 원문 출처를 반드시 남겨야 합니다. 

Copyright(c)2018. KryptoSeoul All Rights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Ren 토큰, IDAX 거래소에 상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