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ryptoSeoul Sep 04. 2018

이더리움 메인넷에 퀀트스탬프 베타넷 프로토콜 출시

Quantstamp Betanet Protocol Released

저희는 퀀트스탬프 베타넷 프로토콜이 이더리움 메인넷에 공개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제 사용자는 저희 웹 사이트 포털을 통해 퀀트스탬프 프토토콜의 베타넷 버전에 직접 감사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완료된 감사는 고유한 해시와 함께 공개적으로 검증 가능한 감사 결과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퀀트스탬프의 CEO인 리처드 마(Richard Ma)는 "우리는 블록 체인이 먼 미래의 기술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 진정한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요소라고 믿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크라우드 세일이 완료된 이후 1년이 되지 않은 시점에 저희의 베타넷 프로토콜을 이더리움 메인넷에 공개하게 되어 기쁩니다. 공개적으로 검증 가능한 제삼자 감사를 베타넷으로 제공함으로써 블록 체인 기술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면서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퀀트스탬프 프로토콜에 의해 달성된 혁신

베타넷 출시로 퀀트스탬프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냈습니다. 퀀트스탬프의 감사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보안을 향상할 수 있기므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공개적으로 검증 가능한 기록은 혁신적이고 전례가 없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구축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가 신념을 갖고 정보와 경험을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며 스마트 컨트랙트의 확산에 도움이 됩니다. 


과거에는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자가 필요한 모든 보안 예방 조처를 하고 실수를 하지 않았다고 믿어야만 했습니다. 개발자의 언어를 이해하더라도, 해당 정보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투명성의 부족으로 인해, 스마트 컨트랙트 내의 모든 이해 관계자 간의 신뢰 구축이나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확장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이더리움과 같은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은 개발자에게 새로운 보안 문제를 제시했습니다. 불완전하게 작성된 스마트 컨트랙트는 자금을 도난당하거나 묶이는 사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2016년, 악명 높은 DAO 해킹으로 DAO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360 만개의 이더리움(5천만 달러 상당)이 탈취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그 이후로도 스마트 컨트랙트의 취약성이 계속해서 드러나 수백만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이 사라졌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이 마주하고 있는 여러 도전은 안전하게 주류에 안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베타넷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스마트 컨트랙트의 보안 취약성이 감사 되고 결과를 검토하는지 독립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개발자가 사전 검토를 했다고 맹목적으로 신뢰할 필요가 없습니다. 퀀트스탬프의 베타넷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보안 감사가 수행되었음을 독립적으로 확인하고, 감사 보고서의 해시를 이더리움 메인넷에 영구적으로 저장된 해시와 비교하여 결과를 검토 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퀀트스탬프 감사 요청

퀀트스탬프 웹 사이트의 베타넷 프로토콜 포털은 감사 요청을 이더리움 메인넷의 퀀트스탬프 스마트 컨트랙트에 전달합니다.


감사를 시작하려면 사용자는 betanet.quantstamp.com으로 이동하여 메타마스크(Metamask)를 사용하여 QSP 전송을 승인할 수 있습니다. 퀀트스탬프 프로토콜은 감사가 성공적으로 완료될 때까지 QSP를 보관합니다. 전송이 승인되면 사용자는 퀀트스탬프 포털에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를 제출합니다. 이후 퀀트스탬프는 코드가 올바르게 컴파일되었는지 올바른 형식인지 확인합니다. 이후 퀀트스탬프는 해당 코드를 고유한 URL로 생성합니다. 


URL이 성공적으로 생성되면 사용자는 메타마스크를 사용하여 다른 트랜잭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트랜잭션은 이더리움 상의 퀀트스탬프 스마트 컨트랙트에 사용자가 감사를 의뢰하는 솔리디티(Solidity) 코드가 포함된 URL을 전송합니다. 퀀트스탬프 권한이 부여된 노드는 감사 요청을 인식하며 노드 중 하나가 감사를 완료합니다.


감사 노드가 감사를 완료하면 이더리움에 트랜잭션을 제출합니다. 트랜잭션은 이더리움 메인넷에 두 가지 사항을 기록합니다: 감사 보고서의 해시 및 감사 보고서의 URL입니다. 퀀트스탬프는 공개적으로 열람 가능 감사 보고서가 포함된 새로운 URL을 생성합니다.


화이트리스트 노트(Whitelisted Nodes)를 활용한 퀀트스탬프 베타넷 프로토콜 향상

베타넷 릴리스에서는 화이트리스트 목록에 있는 조직만 퀀트스탬프 감사 노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스마트 컨트랙트 확산이라는 저희의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고 평판 좋은 연구 기관 및 산업 분야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노드 운영자는 노드 및 퀀트스탬프 프로토콜 자체의 성능을 모니터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 개발 단계에서는 저희가 화이트리스트 노드를 선택했습니다. 많은 대중이 노드 운영자로 참여하기에 앞서 노드 소프트웨어 및 프로토콜을 계속 테스트하고 완벽하게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노드 운영자는 화이트리스트에 있지만, 누구나 퀀트스탬프 프로토콜에서 공개적으로 검증 가능한 감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허가된 노드 운영자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저희와 긴밀히 협력할 것입니다.

노드 소프트웨어(Node software)의 디버깅 

스마트 컨트랙트의 개선

감사 가격 구조 및 노드 운영자가 악의적인 마음을 품지 않도록 유도하는 인센티브 구조에 관한 연구

저희는 9월부터 화이트리스트 노드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지평선에서

저희의 베타넷은 저희 프로토콜의 과도기적 상태에 해당합니다. 저희는 반복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퀀트스탬프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으며, 사용자에게 적합한 스마트 컨트랙트의 확산과 사용자에게 최적으로 활용될 훌륭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향후 계속해서 프로토콜의 새로운 버전을 출시, 테스트 및 개선할 예정입니다. 


저희의 베타넷 출시로 퀀트스탬프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표준을 강화하고 블록체인이 주류로 사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한 발자국 더 다가서게 됐습니다. 


퀀트스탬프에 대한 최신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www.quantstamp.com의 뉴스레터를 구독하시거나 트위터, 미디엄, 페이스북을 팔로우하시면 됩니다.


원문링크: https://medium.com/quantstamp/quantstamp-betanet-protocol-released-on-ethereum-mainnet-5597919d8b01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크립토서울(KrytptoSeoul)에 있습니다. 상업적인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 공유의 경우 원문 출처를 반드시 남겨야 합니다.

Copyright(c) 2018. KryptoSeoul All Rights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Modular와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얼라이언스 체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