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ryptoSeoul Sep 20. 2018

메인넷 출시 계획

Mainnet Rollout Plan

저희는 2018년 9월 마지막 주에 시작되는 리퍼블릭 프로토콜의 메인넷 베타 버전에 대해 공개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리퍼블릭 프로토콜의 메인넷 베타는 탈중앙 생태계에 전통적인 재무 방식을 도입하고자 하는 저희의 장기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메인넷에서 사용자는 ERC 20, 이더리움, 비트코인을 트레이딩 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떻게 동작하는지 등에 대한 프로세스 설명은 아래 상세하게 다루겠습니다. 


메인넷 베타 출시일


메인넷 베타는 2018년 9월 마지막 주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처음 몇 주간은 안정화 기간이 될 것입니다. 안정화 기간 동안 다크노드는 리퍼블릭 프로토콜 팀에 의해서만 운영됩니다.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메인넷의 보안과 안정성을 담보하기 위한 테스트를 거치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입니다. RenEx가 첫 KYC를 마친 트레이더의 요청서를 승인을 진행하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초기 안정화 기간이 지나면 다크노드를 실앻하기 위한 일반 참여가 시작됩니다. 메인넷 베타에서 다크노드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별도의 신청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하나의 요구사항은 100,000 개의 REN입니다. 리퍼블릭 프로토콜 팀은 메인넷 베타에서 24개의 다크노드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최소 1개의 다크노드는 항상 사용 가능한 상태임을 보장합니다. 


메인넷 베타에서 다크노드 CLI(다크 노드 머신을 배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툴)와 다크노드 운영자의 UI(다크노드 등록과 리워드 인출에 사용되는 웹사이트)는 리퍼블릭 프로토콜의 전체 거래량을 모니터링하고, 등록 완료된 다크노드의 숫자에 기반해 예상되는 리워드를 산출합니다.  이 도구들은 전체 운영비용과 비교했을 때 다크노드 보상이 합리적일 수 있는 충분한 거래량에 도달하지 않으면 다크노드 배포를 진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에도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유동성 증가에 따라 리퍼블릭 프로토콜의 초기 단계에서 머신 운영비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그리고 다크노드의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는 대량 등록 취소(mass-deregistration)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메인넷 베타 출시와 관련된 다크노드 및 메인넷 베타 기간 중 발생하는 제약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https://medium.com/republicprotocol/darknode-rollout-plan-d8b1829135b9


리퍼블릭 프로토콜 팀이 판단했을 때 메인넷이 원활히 운영되고, 수익성 높은 다크노드가 점차 늘어날 정도의 충분한 유동성이 확보되면, 모든 제약 사항을 없애고 메인넷에서 베타는 제거할 예정입니다. (계약 변경은 없고, 재배포와 다크노드 업데이트 등은 해당 시점에 필요합니다). 모든 타임 프레임은 리퍼블릭 프로토콜 팀이 보안 문제가 없고 안정성이 확보됐다고 확신하는 대상이 됩니다. 


저희의 가장 최우선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거래자와 다크노드 운영자를 위한 자금의 보안을 확보하는 것 (보안에 확신이 없으면 팀은 속도가 우선이라는 명목으로 먼저 계속 진행시킬 생각이 없습니다.) 


2. 프로토콜의 안정성이 우선입니다. 유동성의 증가와 프로토콜의 선택을 촉진할 수 있는 최고의 거래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 


다음에 공개할 메인넷 이후 계획은 'Pequod'와 'Argo'의 릴리스입니다.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의 보안, 프라이버시, 성과 등을 향상할  두 버전이 지닌 새로운 주문 유형,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합의 업그레이드 등에 대해 공개할 예정입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 저희 프로토콜의 출시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공유하겠습니다. 


KYC 고려사항 및 구현 

KYC는 RenEx에서 필요한 기능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컴플라이언스와 관련한 사전 작업은 급격하게 바뀌는 규제 환경에서 성숙하고 필수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저희의 파트너 및 대다수 OTC 데스크는 유동성 풀과 트레이더 사이에서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산업 표준을 지키지 않으면 중요한 사용자 기반과 유동성의 공급원이 제한됩니다. 성실한 KYC 절차는 악의적인 거래자의 활동 기회를 약화시킵니다. 다크노드 운영자와 거래자들에게는 보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RenEx의 모든 거래자는 트레이딩을 위해 KYC를 완료해야 합니다. KYC 신청 절차가 RenEx에 통합되어 출시할 예정입니다. 


KYC는 Ren거래 시 필요합니다. 리퍼블릭 프로토콜 기반으로 구축된 제삼자 다크 풀은 KYC/AML과 관련한 자체 결정을 내릴 수 있고 KYC를 꼭 수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트레이딩 쌍


모든 상장 결정은 팀의 재량에 달려 있지만, RenEx에 디지털 자산을 추가하는 주요 평가 요소는 OTC 수요와 유동성에 달려 있습니다. 메인넷 베타 출시 이후 다음의 암호화폐 쌍(Pair)에 따라 거래가 가능합니다. 


거버넌스 

초기에 리퍼블릭 프로토콜 팀은 프로토콜 전체의 거버넌스를 유지합니다. 이것은 (a) 프로토콜에 승인된 다크 풀 (b) 새로운 기능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토콜의 업그레이드 등이 포함됩니다. 다크노드는 프로토콜의 최신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되도록 구성되고, 리퍼블릭 프로토콜 팀은 업그레이드가 투명하고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정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토콜의 분산 제어를 위한 메커니즘이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의 이익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2. 리퍼블릭 프로토콜의 선택 모델이 완전히 테스트가 끝난 모델이 되지 않도록 다른 프로젝트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분산형 모델을 관찰합니다. 

3. 팀이 초기 단계에서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궁극적으로 프로토콜이 자산의 영지식 거래를 위한 최고의 다크 풀이되도록 노력합니다. 


저희는 지금까지 프로젝트를 지원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고, 프로젝트에 대한 중대한 이정표를 발표하면서 저희와 함께 하는 모든 분들과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앞으로 더욱 흥미진진한 개발이 계속될 것이고, 앞으로 다가올 내용에 대해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9월 마지막에 출시될 메인넷 베타에 대한 추가 공지를 계속 기대해주세요! 

- Loong Wang, CTO, Republic Protocol 



회사 소개: 

리퍼블릭 프로토콜은 대량의 암호화폐 거래를 위한 다크풀 프로토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republicprotocol.com을 참조하십시오.  


Telegram: https://t.me/republicprotocol

Announcements: https://t.me/republicprotocolannouncements

Twitter: https://twitter.com/republicorg

Reddit: https://reddit.com/r/republicprotocol

Website: https://republicprotocol.com

GitHub: https://github.com/republicprotocol


원문링크: https://medium.com/republicprotocol/mainnet-rollout-plan-aa9d4491ff2c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크립토서울(KyrptoSeoul)에 있습니다. 상업적인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 공유의 경우 원문 출처를 반드시 남겨야 합니다. 

Copyright(c)2018. KryptoSeoul All Rights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리퍼블릭 프로토콜 테스트넷 업데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