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디어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창업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창업의 시작이다!
창업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업의 구상을 체계화할 수 있고, 이를 구체화하게 되면 효과적인 사업계획서까지 만들어 낼 수 있다.
첫 번째는 직장생활의 경험이다.
직장생활동안 특정 분야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창업의 중요한 바탕이 된다. 특정 분야의 업무, 제품, 서비스의 기술적인 현황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미비점 및 발전가능성에 대해서 잘 파악할 수 있고, 아울러 시장의 다양한 상품 또는 서비스의 장, 단점에 대해서 비교분석적인 시각을 갖게 된다. 이러한 직장생활의 경험은 창업 아이디어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두 번째는 사업설명회이다.
사업기회를 설명하기 위해 개최되는 다양한 사업설명회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도와준다. 하지만 여기서 얻는 창업 아이디어를 실제로 사업화하는 데는 많은 노력과 추진력이 필요하다.
세 번째는 라이선스의 취득이다.
다른 사람이나 단체 등이 개발한 제품 또는 서비스의 특허 등에 대한 라이선스를 제작하거나 판매권을 취득하는 것은 창업을 보다 신속히 전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라이선스는 전 직장, 타 회사, 개별 발명가, 정부 등에서 취득할 수 있는데, 반드시 사업성 등에 대한 평가는 많은 채널을 통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네 번째는 자영업이다.
자영업을 통해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그 과정을 통해서 고객의 욕구를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사업을 찾아서 추진할 수도 있고, 새로운 상품 아이디어를 개발하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를 이른바 샛길효과(side-street effect)라고 부른다.
다섯 번째는 다양한 인맥과의 상호 교류이다.
일반적으로 사회생활을 통해서 많은 인적교류를 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창업 아이디어를 일깨우는 계기를 맞게 되기도 한다. 특히, 전문가집단을 통해서 상당한 수준의 고급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공식 및 비공식 네트워킹을 통해서 최근의 업계현황과 사업성 등을 타전해 볼 수 있어서, 다양한 인맥은 중요한 창업 아이디어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마지막은 계획적인 탐색이다.
창업 아이디어는 자연 발생적으로 우연하게 발견되기도 하지만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탐색을 통해서 확률을 끌어올릴 필요는 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브레인스토밍, 라이선싱, 경쟁사 모방과 수정, 내부 인센티브와 압력, 고객조사, 신기술 적용, 경진대회 등이 있다.
위에서 다양한 창업아이디어의 원천이 될 수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 간단히 요약하자면 평상시 내 주변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평상시 공기와 같이 우리가 소비하고 있는 주변의 물건이나 현상 등을 유심히 관찰하고 질문해 보는 습관이야말로 창업 아이디어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주변에서 찾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