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서치 N 전기수 Jun 28. 2021

온 가족 쇼핑몰 분투기

소비자에서 판매자로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나왔다. 40년 소비자로 살다가 이제 판매자로 전환이다. 


마흔에 결혼하고 나서 아내와 나의 바람에 따라 4년 간 공기업 입사 준비.

그 과정에서 얻은 거라고는 토익 750점과 한국사 능력시험 1급.


이후 또 4년 간의 지방직 공무원과 군무원 시험 준비.

이를 통해 얻은 것은 조금 더 늘어난 영어와 한국사 지식 그리고 국어-특히 맞춤법- 지식이다.


단희 TV 이의상 작가님의 책 [마흔의 돈 공부]를 통해 알게 된 마케팅. 마케팅에 관한 T자 독서와 네트워크 독서-박민영 작가의 [인문 내공] 참조-를 통해 마케팅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내 나이 곧 있음 지천명. 공기업 자회사라 다들 60세 퇴직하지만 그 기간까지 투자를 해도 노후자금은 턱없이 모자랄 것 같다. 그보다는 파이프 라인을 통해 현금 흐름을 만드는 게 더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내를 설득해 류캔두잇 님의 스마트 스토어 강의를 들었다. 얼마 전에는 코엑스에서 열린 전시회에 다녀왔다. 그곳에서 몇몇 업체와 상담을 진행하고 돌아왔다. 집에 와서도 상담한 업체와 연락하며 자료를 주고받고 조율해 나가고 있다. 여기서 어릴 적부터 사회생활을 시작한 아내의 경험이 빛을 발한다. 나는 마케팅 및 기술을 담당하고 아내는 업체 접촉과 제품 소싱 판매를 맡는다. 개략적인 그림은 내가 그리고 아내는 그림을 완성한다. 


아내가 쇼핑몰을 통해 바라는 게 있다. 더 나이 먹기 전에 어린이집 교사를 그만두는 것, 그리고 아들에게 차 사주기, 제네시스 몰아보기. 쉽지 않겠지만, 아내가 열심히 하게 하는 자극제이다. 쇼핑몰을 통한 나의 바람은 하루라도 일찍 퇴직하는 것과 퇴직하더라도 현금 흐름이 발생하는 것이다.



나를 통해 아들도 마케팅의 세계를 알게 됐다. 나는 아들에게 너는 그림을 잘 그리니 실력을 갈고닦아 엣시를 통해 아이패드 드로잉이나 템플릿 같은 것을 만들어 팔라고 했다. 그것과 함께 SNS와 인터넷 기술을 배우면 더 좋다고 했고, 아들도 그러겠다고 한다. 군대에서 모은 월급으로 제대하면 쇼핑몰을 할지도 모른다. 


평생 소비자로만 살다가 뒤늦게 판매자의 삶을 살게 됐다. 뒤늦게 레드오션에 뛰어들었지만, 그동안 공부한 게 헛되지 않는다면, 수장되지는 않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우리 가족의 쇼핑몰 분투기는 시작됐다.

작가의 이전글 아들아, 제대하면 정신의학과 가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