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서치 N 전기수 Aug 02. 2021

다른 사람이 되어 돌아왔네

아들 제대

오늘 아들이 제대했다. 

원래 제대일은 이 달 말인데, 코로나로 인해 휴가 다녀오지 못한 기간만큼 일정이 당겨졌다. 거기에 코로나 백신까지 맞아 하루가 더 줄어 오늘 제대했다.

입대한 후 어느 순간 아들은 다름 사람이 돼있었다.

변화는 아들의 말과 행동으로 나타났다. 

어느 날부턴가 아들은 이런 말을 하기 시작했다.

나 요즘 책 많이 읽어

제대가 가까워질 즘에는 이런 말도 했다.

누우면 생각이 많아 늦게 잠들고 일찍 깬다.

군 생활 일 년 반 만에 아들을 다른 사람이 되어가고 있었다.

그래서 군대를 다녀와야 하는 말이 헛말이 아니었다는 것을 다시 느낀다.

하긴 나도 그랬지.


아들의 고무적인 변화는 또 있다.

자립적인 사람이 됐다. 뭘 사주겠다고 해도 괜찮다며 자신이 사겠다고 한다. 

미라클 모닝도 한다고 했는데, 이건 지켜볼 일이다.

내가 아내와 결혼하고 아들이 머리가 커질 때 쯤 이런 말을 했었다.

너와 피는 섞지 않았지만, 아빠가 추구하는 것을
따라 준다면 진정한 나의 아들이라고 생각할거야.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그 때 그 약속이 이루어진 기분이다.

아내 말고 또 한 사람의 동반자가 생긴 느낌이다. 



작가의 이전글 스테레오가 아닌 모노의 세상에서 살아갑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