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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고 토론…문해력 향상 지름길

by 강상도

얼마 전 출근하다 라디오에서 다음 기사를 접했다. “미국의 한 60대 남성은 최근 소금 섭취를 중단하는 실험을 하던 중 챗GPT에 소금 대체제를 질문했다. 그는 인공지능(AI)이 추천한 브롬화나트륨을 소금 대체제로 먹었다. 독성 화합물을 섭취해 3주간 병원 에 입원하는 일이 벌어졌다.”


챗GPT의 잘못된 답변을 믿은 사례다. 문맥상 흐름을 명확하게 판단하는 어휘력과 비판력을 겸비하는 문해력이 오늘날 인공지능 시대에 더욱 절실하다. 교육부가 발표한 ‘제4차 성인 문해능력 조사’에 따르면, 성인 중 초 1~2학년 수준의 ‘문해 능력 1’에 해당하는 비율은 146만 명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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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저하의 원인은 다양하다. 낮은 독서율, 숏폼 콘텐츠의 확산,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생활 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자극적인 콘텐츠에 익숙해진 사람은 긴 글을 읽고 깊이 있게 사고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단순히 ‘글을 읽을 줄 아는 것’과 ‘그 내용을 이해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문해력은 아동과 청소년의 학업 성취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영역의 책을 읽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문해력을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리베카 솔닛의 에세이 ‘멀고도 가까운’에서 “책은 다른 이의 몸 안에서 박동하는 심장이다”란 말처럼 타인의 고통에 자기의 감정 이입하는 방법은 문해력을 키우는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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