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책임진다는 것은 무엇일까?

by 케이시르

사회는 사람에게 많은 책임을 요구하고 있지만

과연 책임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까? 생각하며 글을 쓰고 있다.


우리는 어쩌면 책임진다는 말을 쉽게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홧김에도 "내가 책임지면 되지~"하며 큰소리도 쳐본다. 책임진다는 것이 무엇인지는 알고 말하는 것일까?


잠언 17장 18절
지혜 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그의 이웃 앞에서 보증이 되느니라

잠언 22장 26절
너는 사람과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을 서지 말라


우리는 잠언의 교훈을 너무 잘 알고 있다. "남의 빚에 보증 서지 마라." 이 말이 "책임지지 마라."와 일맥상통하는 말이다. 빚에는 보증 서지 못하겠고 그럼 무엇으로 책임을 지시겠습니까?


성경에서 번역된 죄의 의미는 사실 헬라어 빚을 의미한다. 혹시 남의 죄를 용서해 주는 것이 쉬운 가요? 빚을 탕감해 주시는 것이 쉬운 가요?

아마 죄를 용서하는 것이 더 쉽지 않겠습니까? 빚은 반드시 받아내야겠죠. 죄를 용서하는 것이 왜 쉽죠? 눈 한번 딱 감고 "그래~" 하면 되는 일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그것이 죄인지 아닌지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누가복음 23장 34절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성경은 우리가 알지도 못하는 죄를 용서하시겠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빚에 보증서 시겠다는 의미가 크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람은 태어나자마자 자연법칙 앞에 빚진 인생에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누가 들에 짐승이 당신의 것이라 했으며, 누가 바다의 물고기를 당신의 것이라 했습니까? 우리 모두 자연 앞에 빚진자인 것이죠. 그 빚에 누가 보증을 서시겠습니까?


우리는 특히 회사에서 책임이라는 소리를 많이 듣습니다. 특히 리더들이 자주 하는 말이죠. 책임진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회사는 리더의 말을 들어야 합니다. 그 명분이 자신이 책임지는 자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혹시 무엇을 책임지시겠습니까?


리더의 방향과 선택이 잘못되어 회사경영이 안 좋아지고 프로젝트 진행이 안 되어 성과가 무산되어 버렸다면 리더를 따라서 함께 잘못된 사람들은 함께 책임을 받는 것이 아닙니까? 평가는 안 좋게 나올 것이고 인센티브도 나오지 않을 것인데 무엇을 책임지셨나요?


책임은 보증과 같다고 저자는 말하였습니다.

만약 책임자시라면 내가 월급을 받지 못하더라도 너희는 반드시 약속한 만큼 줄게~ 내가 평가를 D 받더라도 너희가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S 줄게~ 보증 해주실건가요?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무엇을 보고 따르죠?


만약 이 보증을 하신다면 책임자 말에 따르지 않을 자가 누가 있겠습니까? 사람이 당신을 따르지 않는 것은 나를 보증해주지 않을 것이라 확신하기 때문은 아닐까요? 그렇게 못할 것이기 때문에 지혜자는 사람에게 보증하지 말라고 경고한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성경을 읽는 자로서 성경의 말씀은 이것을 약속하신 것입니다. 지혜자 중의 지혜이시고 말씀이셨던 예수 그리스도는 직접 보증을 서시며 미련하고 어리석은 자 스스로 지혜 없는 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늘과 동등됨을 버리셨다는 것은 하늘의 상급 오늘날 급여를 받는 것을 원하지 않으셨고, 나무에 걸린 자는 저주받은 자라고 하였는데 오늘날로 말하면 평가를 F 받으시며 책임을 다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도 받지 못할 하늘의 상급과 아무것도 한 것이 없고 오히려 하나님의 일에 방해만 되었던 나를 S 주시며 존귀하고 특별한 자라 불러주셨습니다.


당신은 누구를 따를 것이며,
누구를 책임지고 보증하시겠습니까?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