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송정머리터 Apr 07. 2016

나는 왜 미용실의 폐업을 선택 했는가?

폐업 하는 미용실  성장 하는 미용실?

나는 왜 미용실의 폐업을 선택 했는가? 


솔직하게 마음을 오픈하고 말해 봅시다.

식당은 맛없으면 망한다는 거 여러번 말했습니다.

즉, 미용실도 머리 못하면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폐업을 선택한 사람들은 머리를 못했었기 때문에 손님이 없다는 것 보다는

자리 탓 , 수준 탓 , 동 네 탓 으로 자기 위안을 삼으려고 합니다.

그 자리 , 그 동네 누가 선택한 것입니까? 

모두 내가 선택 했던 것입니다.


미용인들은 모두 실력이 좋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실력이 좋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혼자만 실력 좋으면 뭐합니까?

우리 동네에서 제일 좋아야지 않겠습니까? 내 미용실에서 안에서 나만 잘하는 거 아무 소용 없습니다.


내 미용실의 고객이 점점 없어지는 것? 

결국 나의 실력은 그대로 인데 옆집 미용실의 실력이

좋아졌기 때문에 고객이 점점 줄어들고 폐업에 이르고 폐업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입니다.


주변 미용실과 가격은 비슷한데 내 미용실의 손님이 줄어들고 지속적 방문이 이루어지지 않는것?

바로 나는 항상 그대로의 실력인데 옆집 미용실의 원장님은 나 모르게 공부를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글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 또 교육 받으라 하는 것이다. 라고 생각하시죠?


사실 옆집 미용실의 원장님은 다른 미용실원장님이 교육 받는 거 정말 싫어 할 것입니다.


내가 교육 받기 싫어 하는것 보다 훨씬 더 싫어 할 것입니다.


교육 받고 싶은데 사정이 안되었습니다.? 시간이 안되었습니다.? 돈이 없었습니다.?

교육을 받는 것은 용기의 문제이지 다른 문제가 아닙니다.


 


인테넷 질문란에 어떻게 하나요? 알려 주세요? 공유 부탁드려요? 이런거 올려도 누구도 정답 올린것을


본적이 없습니다. 모두들 핵심은 빼고들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에게 물어본 내가 멍청한 짓 이었습니다. 잘 알려주지도 않지만 정답도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교육을 받지 않고 잘하고 싶은 마음 , 성공하고 싶은 마음은 버려야 합니다.

누군가는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교육해서 돈도 버는데 그걸 배우는 것 마져 사연이

많았으니 결국 어디서 미용실을 오픈 해도 또 망하게 되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입니다.


미용실이 어디에 있는가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미용실의 규모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어디에서 하는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어떻게 하고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내가 운영하고 있는 미용실을 폐업하게 만드는 것은 결국 나의 문제 이지만 폐업을 이르게 하는 사람은

바로 내 주변의 나보다 더 잘하고 있는 경쟁 미용실 입니다.

저 미용실도 손님 없다 위안 삼지 맙시다. 내 미용실에 손님 없는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내 고객이 없는 것? 결국 내 주변의 미용실 보다 실력이 없는 것이니 그 실력만 쌓으면 됩니다.


실력을 쌓겠다는 그 마음 수없이 가졌을 것입니다. 

마음만 가졌지 이래 저래 핑계가 많았기 때문에 폐업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행동으로 옮기세요. 바로 실행하세요. 그것만이 내 미용실을 경쟁 미용실로 부터 지켜내는 것입니다.

성공의 반대가 실패 입니까? 도전 하지 않는것 이라고 합니다.

성공은 선택과 집중이 아닙니다. 성공은 열정과 간절함이 있어야 합니다.



누군가 수익이 많은거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우리들에게 중요한 것은 앞으로 얼마의 수익을 올릴수 있는가가 더 시급한 문제 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왜 폐업을 선택 했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